유튜브나 블로그에서 광고 수익 내는 방법 총 정리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이번에 다룰 내용은 블로그나 유튜브를 이용해서 마케팅을 하여 돈을 버는 방법을 전반적으로 이야기할 것입니다. 또한 나아가서 구글 애드센스 및 각종 광고를 삽입하는 방법을 폭 넓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다소 구체적인 부분 보다는 광고 수익에 대한 전체적인 틀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저는 블로그를 시작한지 일 년하고도 반 정도가 지났습니다. 2015년 9월 가량에 처음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제가 블로그를 시작하고 2016년 초가 되었을 때는 블로그라는 것을 이용해서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하고 3개월 가량 지났을 때 어느 순간부터 제 블로그에 500명 이상이 매일매일 들어왔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매일매일 이상한 광고 관련 쪽지도 오고 제 블로그에 어떤 글을 올려주면 광고비를 준다 메일도 오고 했습니다. 물론 처음에는 굉장히 소액이었어요. 그래도 관심이 생겨서 이것저것 해보다 보니까 블로그로 마케팅을 잘 하는 사람은 돈을 많이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블로그를 시작하고 3개월 가량 지난 초창기의 수익 구조를 정리하면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이 때는 오직 블로그만 하던 시기라서 네이버 블로그에 한정되어 있답니다.
1) 블로그에 광고 글을 올려주면 광고사가 직접 돈을 주는 구조 : 보통 한 건에 적으면 만 원부터 많으면 십 오만 원 정도의 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2)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네이버 애드센스 :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정식 애드센스로서 블로그의 아래 쪽에 달리고 이것을 선택하거나 들어가서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 네이버가 정식으로 돈을 주는 방식입니다.
애드포스트 같은 경우는 상당히 신청하는 절차가 간단합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사이트에 접속하신 이후에 신청 하시고 자기 블로그 쓰시면 수 일 내로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사실 네이버는 신청하기가 굉장히 쉬워서 자기 블로그만 잘 나간다면 그다지 걱정하실 게 없어요. 따라서 네이버 애드포스트에 관해서는 신청 방법을 자세하게 다루지 않을 생각이랍니다.
위 사진은 제 현재(2017년 4월 21일) 네이버 애드포스트 현황입니다. (정말 처참합니다.) 하루에 300명 들어오는 블로그가 되어버린 지금 하루에 30원씩 벌리고 있답니다! 50원짜리 초콜릿 또또또도 못 사먹는 막강한 금액입니다. 물론 옛날에 한 순간 하루에 15,000 명 정도 들어올 때는 하루에 8,000원 가량 벌리고는 했습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그다지 수익이 높은 편은 아니랍니다. 하루 만 명 넘을 때도 하루에 만 원을 못 버는게 현실이었거든요. 제가 생각하기로는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정말 잘 나가는 블로그도 다른 광고 서비스에 비해서 큰 수익을 내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나 기타 개인 광고 업체와 비교했을 때 반의 반 토막이 조금 안 되는 것 같습니다.)
2016년 2월에서 3월 가량에는 위 두 방식으로 저도 마케팅을 계속 진행하다가 네이버 애드포스트로는 큰 수익성을 찾지 못해서 제가 계속 광고성 글을 올리게 되니까 네이버 측에서 광고성 블로그로 구분을 했는 지 방문자 수가 폭락해서 몇 천 명 들어오던 블로그가 200 ~ 300명 가량이 하루에 들어오는 작은 규모의 블로그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광고성 글은 전혀 게재를 하지 않고 다시 IT 관련 포스팅만 하고 있습니다. (사실 최근에는 블로그 보다는 유튜브를 많이 하고 있는 상황이에요.) 또한 추가적으로 네이버 TV 캐스트나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오직 네이버에 올리는 글을 대상으로 가능하게 합니다. 반면에 구글 애드센스는 티스토리 블로그나 유튜브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당분간 IT 블로그나 마케팅 쪽에는 아예 관심을 끄고 살다가 유튜브를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유튜브는 또 유튜브 나름대로 구글 애드센스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애초에 유튜브는 구글 소속이라서 유튜브 광고 수익을 유튜버와 분배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지요. 그래서 동영상으로 아예 전향해서 유튜브에 많은 프로그래밍 강좌를 찍어서 올렸답니다! 그러다가 어느 정도 조회수가 되어서 한 번 여기에다가 구글 애드센스를 달아볼까 해서 달게 되었습니다.
위 사진은 현재(2017년 4월 21일) 기준의 제 유튜브 계정입니다. 보시면 한 달에 50달러 가량이 벌리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하루에 1500원 가량 벌리는 것입니다. 제가 투자하는 시간에 비하면 최저 시급의 반의 반 토막도 안 됩니다. (물론 IT 강의는 정말 제 개인적인 교육 욕심이고 수익 자체를 목표로 하지 않고 있습니다. 수익을 목표로 했으면 각종 사회 이슈 막무가내로 잡아 올리는 방식으로 조회수 늘리기를 목표로 삼았겠지요.) 아무튼 이처럼 유튜브 수익도 처참하지만 그래도 한 달에 한국 돈으로 5만원이면 인간적인 금액이라고 생각합니다. 유튜브 수익은 일반적으로 조회수마다 1원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이보다 더 크거나 적을 수는 있답니다.
결과적으로 블로그나 유튜브로 광고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일단 컨텐츠가 있어야 합니다. 제 생각으로는 그래도 블로그라면 글 50개 이상은 올린 블로그, 유튜브라면 동영상 30개 이상은 올린 유튜브가 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인 기준에서) 그리고 실제 많은 유튜버들은 수익을 목적으로 정말 악마의 편집과 같은 질 나쁜 컨텐츠를 양산하고는 하는데요, 남에게 보여줘도 부끄럽지 않은 올바른 컨텐츠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저는 IT 관련 강의로 수익은 적어도 나름 정정 당당하게 승부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이제 이런식으로 컨텐츠가 구비되었다고 가정해볼게요. 그 이후에는 아래 사이트로 갑니다.
https://www.google.co.kr/adsense/start
구글 애드센스는 위 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들어가셔서 '가입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절차에 따라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위 절차에 따라서 신청하고 가입 후 '예'를 누르면 웹 사이트를 등록하라고 나옵니다. 이 때 티스토리 블로그라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넣으시고, 유튜브라면 유튜브 채널 주소를 입력하는 등 절차에 맞게 진행하시면 쉽게 등록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수 일 내로 구글에서 메일이 도착해서 성공 여부를 알려줘요. 티스토리 블로그 같은 경우는 한 번의 포스팅에 대략 천 자가 넘는 포스팅으로 지속적으로 글이 올라오는 지 등의 여부로 통과시킨다고 해요. 유튜브 또한 어느 정도 조회수나 광고 가치가 있어야 하구요. 대략적으로 구글 애드센스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다음은 네이버 TV 캐스트에서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이거는 동영상에 한정되어 있는 건데요, 각종 강의 동영상이나 웹 드라마를 만드는 사람들은 네이버 TV 캐스트와 같은 서비스에서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TV 캐스트는 아래 사이트에 접속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TV 캐스트는 제휴라는 과정을 거쳐요. 제가 만든 동영상이 네이버 측에서도 광고 수익을, 제 입장에서도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지 평가하는 겁니다. 아래 링크는 네이버 TV 신청을 하는 방법을 소개해주는 사이트입니다.
https://www.navercorp.com/ko/company/proposalGuide.nhn
저는 그래서 "제가 올린 IT 강좌가 어느 정도 사람들이 볼 것이고 광고 수익이 나올 것이다~" 이런 식으로 사업 제휴 신청서를 작성해서 업로드했더니 며칠 만에 등록이 되어서 아래와 같이 채널을 개설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도 그냥 하라는 대로 하면 생각보다 되게 금방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소 작성할 것들이 많게 느껴질 수 있는데 시간이 조금 소요될 뿐 난이도는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아래는 제 네이버 TV 캐스트 메인 사이트입니다.
시간이 지나고 채널을 개설해서 위와 같이 꾸밀 수 있습니다. 네이버 TV는 약 조회수가 1개 정도 될 때마다 5원에서 10원 가량이 벌립니다. 또한 네이버 TV는 다소 신설된 서비스라서 현재는 굉장히 서비스를 키우고 있는 추세라는 것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와 같은 다른 기존의 광고 서비스에 비해서 우리에게 배정되는 광고 수익이 상당히 높은 것입니다. 네이버 TV는 3월부터 시작했는데 약 1달 정도 지난 지금 6,000명 정도가 보았으므로 3 ~ 5만원 가량의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 예상에는 네이버 TV 또한 나중에 대세에 편승할 것 같습니다. 아무튼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반적인 광고 수익 구조를 설명하고 다양한 광고 수익 산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저는 수익성 블로그를 운영해보거나 하지 않아서 그다지 수익을 많이 벌지는 못합니다. 사소한 재미 정도로 이렇게 운영하고 있는데 나름 애착이 가는 제 개인 활동입니다. ㅎ-ㅎ
※ 요약 ① - 수익률 : 네이버 애드포스트 < 구글 애드센스 < 넘사벽 < 네이버 TV 캐스트
요약 ② - 신청 난이도 : 네이버 애드포스트 < 구글 애드센스 = 네이버 TV 캐스트
요약 ③ - 실제 수익 정산 난이도 : 네이버 애드포스트(자동으로 해줌) < 구글 애드센스(핀 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 도착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림) < 네이버 TV 캐스트(세금 관련 사항 등 신경쓸게 많음)
요약 ④ - 처음부터 수익을 보고 컨텐츠를 운영하기보다는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로 오랫동안 다룰 수 있는 내용으로 블로그 포스팅을 하거나 유튜브에 올려야 자기 만족도가 높습니다.
요약 ⑤ - 네이버 애드포스트 : 네이버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 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네이버 TV : 네이버 TV 제휴 동영상 신청 후 등록된 동영상들
'IT 마케팅 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의 구글 애드센스에 유튜브 여러 개를 연결할 수 있을까? (0) | 2017.04.30 |
---|---|
블로그에 구글 애드센스를 달 때 유의할 점을 알아보자! (애드센스 정책) (0) | 2017.04.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