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치트 엔진으로 포켓몬스터 파이어 레드 게임 해킹해보기 ① 게임 실행

나동빈


  이번 강좌에서는 치트 엔진을 이용해서 포켓몬스터 파이어 레드 버전 게임을 해킹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볼 것입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된 소프트웨어를 동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어떠한 방법으로 컴퓨터 메모리 영역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바꿀 수 있는지 학습하게 될 것입니다.


※ 포켓몬스터 파이어 레드 소개 ※


  포켓몬스터 게임으로는 매우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최신 게임 세대 분들은 잘 모르시겠지만 과거에 온라인 게임이 지금처럼 많이 발전하기 전에는 포켓몬스터 게임과 같은 CD 게임류를 정말 많이 즐겨 했습니다. 강좌의 대상으로 파이어 레드 게임을 잡은 이유는, CD 게임류를 해킹하는 것은 자신의 컴퓨터의 메모리만 조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고 보안 공부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국내에서는 포켓몬스터 골드(Gold) 버전 및 파이어 레드(Fire Red) 버전이 가장 유명합니다. 우리는 3세대 포켓몬스터 게임인 파이어 레드 버전을 대상으로 잡고자 합니다. 파이어 레드 버전은 2004년에 출시된 버전으로 지금까지도 사랑을 받고 있는 고전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비주얼 보이 에뮬레이터 설치 ※


  비주얼 보이 에뮬레이터는 다양한 옛날 게임을 현대의 컴퓨터에서 손쉽게 구동시키기 위해서 사용하는 가상환경 도구의 한 종류입니다. 비주얼 보이 에뮬레이터는 현재 오픈소스(Open Source)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깃 허브: https://github.com/visualboyadvance/visualboyadvance)


  비주얼 보이 다운로드: https://romsmania.com/emulators/gameboy-advance/visualboyadvance-68


※ 포켓몬스터 파이어 레드 ※


  본 강좌는 이 게임을 정품으로 구매한 사람이 직접 ROM 파일로 덤프(Dump)를 해서 자신의 PC에서 게임을 실행한다고 가정합니다.


  (사실 유료 CD 게임들은 본인이 직접 구매해서 개인적인 목적으로만 덤프를 해서 사용하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게임을 구매하지 않은 다른 사람에게 배포를 하면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지요. 하지만 국내 포털 사이트를 포함하여 인터넷에 검색하면 포켓몬스터 골드, 파이어 레드 등의 게임을 매우 손쉽게 받을 수 있는 현실입니다.)


  또한 본 강좌는 한글 패치 유무에 상관 없이 파이어 레드 게임에 동일하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 실행 화면 ※


  일단 기본적으로 자신의 게임을 즐기면서 메모리를 조작 해보고 싶은 부분을 찾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게임을 하면서 포켓몬의 레벨, 능력치 등의 요소를 조작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비주얼 보이 에뮬레이터 기본 사용 방법 ※


  방향키: 게임 내에서 움직일 때 사용하는 키입니다.

  Z: 게임 내에서 다양한 선택(Select)을 하도록 해주는 키입니다.

  스페이스 바: 게임 실행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