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가끔 자신이 AWS EC2로 운영하고 있는 서버의 지역(Region)을 바꾸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저는 다음과 같이 기존의 서버를 [오하이오] 지역에서 운영하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이를 [서울] 지역으로 옮기는 것이 목표입니다.



※ 인스턴스로 이미지 만들기 ※


  AWS EC2를 이용하는 경우 특정한 인스턴스의 지역을 바로 바꾸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 대신, 인스턴스의 복제품을 옮겨서 다른 지역에서 실행하는 방법을 채택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기존에 운영하던 서버를 그대로 이미지화 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따라서 인스턴스를 우클릭 하여 [이미지] - [이미지 생성]을 눌러서 이미지를 만드시면 됩니다.



  이미지를 생성할 때는 이름을 설정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이미지 생성 이후에 약 10분 가량이 지난 뒤에는 [AMI] 탭으로 이동하셨을 때 이미지가 성공적으로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만들어진 이미지 또한 지역 별로 저장됩니다. 따라서 [오하이오]의 AMI로 생성되어 있답니다. 여기에서 멘붕이 오실 수 있는데요. 침착하세요. AMI는 다행히도 말 그대로 데이터에 불과하기 때문에 다른 지역으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우클릭 하여 [AMI 복사]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후에 다음과 같이 AMI를 서울(Seoul) 지역으로 복사하시면 됩니다.




  복사 이후에는 해당 복사된 지역(서울)으로 이동하여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AMI] 탭에서 이미지가 만들어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 가능한 상태가 되려면 5분 이내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복사된 이미지로 인스턴스 새롭게 만들기 ※


  이제 이렇게 만들어진 이미지를 이용하여 서울 지역에 인스턴스를 만들겠습니다. 복사된 이미지로 인스턴스를 만들게 되면, 기존의 서버를 그대로 복사하여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그대로 서버를 이전한 것과 같습니다.



  다만 인스턴스를 만들 때는 [나의 AMI] 탭으로 가서 아까 자신이 만들어 준 이미지를 선택해서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저는 다음과 같이 해당 AMI로 인스턴스를 만들겠습니다.



  확인해 보시면 성공적으로, 기존의 서버 인스턴스가 새로운 지역(Region)에서 돌아가게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남아 있는 데이터 삭제하기 ※


  서버 이전이 완료되었으면, 기존의 지역에 있던 모든 서버 정보 등의 데이터를 삭제하여 정리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사용되지 않는 서버를 계속 가지고 있으면 불필요한 과금이 청구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저는 다음과 같이 인스턴스를 [종료]하여 삭제해주었습니다.



  이후에 [AMI] 탭에서 이미지 파일도 삭제해줍니다.



  그리고 스냅샷 및 기타 데이터를 전부 제거하시면 됩니다.



  결과적으로 다음과 같이 말끔히 다 지운 상태로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