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AWS EC2는 재미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기본적으로 EC2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서버를 구동시키면 그것은 고정 IP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탄력적 IP(Elastic IP)를 이용해 고정 IP를 할당 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탄력적 IP를 이용하지 않으면, 인스턴스(서버)를 중지하고 다시 실행시키면 IP가 변경되어 버리는 대참사가 일어납니다.


  실제로 운영 중인 서버인 경우, 서버를 중지(STOP) 했다가 다시 켰을 때 IP가 변경되어 버리면 매우 귀찮은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고정 IP를 할당 받기 위해서 탄력적 IP라는 것을 이용합니다. 탄력적 IP를 만들어 놓기만 하고, 사용하지 않더라도 과금이 되기 때문에 탄력적 IP는 꼭 필요한 만큼만 생성하여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한 번 실제로 구동 중인 AWS EC2 인스턴스에 탄력적 IP를 적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는 탄력적 IP가 배정되지 않고, AWS가 임시로 할당해 준 퍼블릭 IP가 사용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탄력적 IP를 할당 받아 사용하기 위해서는 [탄력적 IP] 탭으로 이동하여 [새 주소 할당]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바로 한 번 할당을 진행하겠습니다.




  할당 이후에는 해당 탄력적 IP를 선택하신 뒤에 [주소 연결] 버튼을 눌러서 특정한 EC2 인스턴스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 기존에 존재하던 AWS EC2 인스턴스를 선택하여 해당 탄력적 IP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결과적으로 다음과 같이 탄력적 IP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