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AWS S3는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파일을 저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Python에서 AWS S3에 다양한 파일을 업로드하기 위해서는 boto3라는 이름의 라이브러리를 사용해 연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습을 위해 AWS S3 서비스로 이동하여 [버킷 만들기]를 진행하겠습니다.

 

  버킷은 특정한 파일이 저장되는 루트 폴더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버킷의 이름은 임의대로 설정해줍니다.

 

 

  다른 구성은 기본 설정대로 진행하시고 간단한 실습을 위해 [권한 설정] 탭에서는 모든 체크를 해제해주겠습니다.

 

 

  결과적으로 버킷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러한 버킷에 프로그래밍을 이용해서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내 보안 자격 증명]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자격 증명을 생성하실 때에는 IAM Users를 이용하여 [사용자 추가]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저는 다음과 같이 사용자 이름을 대충 설정한 뒤에 [프로그래밍 방식 액세스]에 체크했습니다.

 

 

  이후에 정책으로는 [AmazonS3FullAccess]를 선택합니다. S3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결과적으로 사용자가 추가되면 [액세스 키 ID][비밀 액세스 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실제로 우리의 컴퓨터에서 파이썬(Python)을 이용하여 AWS S3에 파일을 올리거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 2가지 라이브러리가 사용됩니다. 바로 boto3와 awscli입니다. 따라서 두 개를 pip3를 이용하여 설치합니다.

 

 

 

  이제 awscli가 설치 되었으므로 aws configure 명령을 이용하여 AWS 계정 연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제 파이썬을 이용하여 우리 AWS 계정의 모든 버킷을 출력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import boto3
s3 = boto3.resource('s3')
for bucket in s3.buckets.all():
    print(bucket.name)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