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일반적으로 특별한 사유가 없이 군대에 지원을 하지 않은 경우, 군대에 오라는 안내 편지가 오게 됩니다. 다시 말해 자동으로 입영 일자가 결정되어, 언제까지 입대를 하라고 통보가 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입영 일자 6개월 전에 입영 안내 편지를 받게 됩니다. 이 때 대학원 진학이나 창업 등의 다양한 사유로 인하여 입영 일자를 연기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흔히 대학을 졸업할 때까지 군대를 가지 않은 사람이, 6개월 정도 대학원이나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상태일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다음과 같이 생긴 [현역병 입영일자 등 안내] 편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향후 이번년도 9월부터 공대에서 대학원 석사 과정을 진행하게 될 예정인데, 입대하라는 안내를 받은 것이므로 당황스러웠습니다.

 

 

  당연히 병무청 쪽에서는 제가 최근에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제가 적절한 서류를 구비하여 합리적인 사유로 연기 신청을 직접 해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입영 일자 연기는 입영일 5일 전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시 말해 안내 편지가 받은 뒤에 입영 연기 사유가 있다면, 서류를 구비하기 위한 시간을 주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병무청]의 [복무제도]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병무청 입영일자 연기 안내: https://www.mma.go.kr/contents.do?mc=mma0000729

 

입영일자 연기 - 현역병,상근예비역 - 복무제도 - 병역이행안내 - 병무청

병역이행안내INFORMATION --> --> 입영일자 연기 입영일자 연기 개요 현역병 입영 대상자로서 질병 등 부득이한 사유로 지정된 입영일자에 입영할 수 없는 사람이 병역이행일 연기신청서를 제출하면 이를 심사하여 입영일자를 연기하는 제도 신청대상 현역병입영 대상자로서 아래 연기사유에 해당되는 사람. 단, 입영일자/입영부대를 본인이 선택한 사람은 입영일자 연기(질병, 직계 존·비속 간호, 천재·지변, 행방불명, 각군지원 사유자는 제외) 처리 제한 신청시

www.mma.go.kr

 

  위 링크에 들어가 보시면 대학원, 창업 말고도 굉장히 다양한 사유로 입영 연기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입영 연기를 하실 때에는 사이트에 직접 방문하셔서, 자신에게 맞는 입영 연기 사유를 찾으신 뒤에 해당 항목으로 입영 연기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질병, 검정고시 준비, 취업자, 출산, 창업, 공무원 시험 준비 등의 다양한 사유로 연기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경우 연기 신청을 하면 1~2년 정도의 연기를 해줍니다. 당연히 어떤 사유로도 무한히 연기를 할 수는 없고, 28세를 넘어가는 경우 입영 연기를 하기 어렵습니다.

 

  저는 확인을 해보니까 [대학원진학 예정자] 항목으로 입영 연기를 할 수 있다고 안내가 됩니다. 저는 실제로 대학원 합격 및 컨택까지 완료가 된 상태이므로, 무난히 입영 연기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입영 연기를 하실 때 흔히 실수하시는 부분으로는, 잘못된 경로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현역병 입영일자 등 안내] 우편을 받은 경우 올바른 경로에 들어가서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잘못된 경로: [병무청 홈페이지 → 병무민원포털 → 군지원 → 입영일자 연기 신청]

올바른 경로: [병무청 홈페이지 → 병무민원포털 → 현역, 상근입영 → 입영일자 연기원 신청]

 

  바로 다음과 같이 [병무민원포털]로 이동하여 [현역, 상근입영] 탭으로 이동하세요.

 

 

  이후에 [입영일자 연기원 신청]을 통해 연기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 다음과 같이 안내사항에 동의를 하고 신청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더불어, 보완할 서류 항목이 있다면 유선이나 문자를 통해 다시 안내를 해주신다고 하네요.

 

 

  대학원 진학이 사유인 경우 졸업 증명서를 제출하면 된다고 하네요. 결과적으로 저는 다음과 같이 졸업 증명서를 제출했습니다.

 

 

  신청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신청 결과 안내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