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가상 머신(Virtual Machine)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중 하나가 Oracle VM Virtual Box입니다. 이 때 호스트(Host) OS와 게스트(Guest) OS 간에 파일을 주고 받기 위해서 [공유 폴더]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장치] - [공유 폴더] - [공유 폴더 설정]에 들어가서 공유 폴더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본 게시글은 호스트(Host)가 윈도우(Windows) 10이고, 게스트(Guest)가 Ubuntu 16.04인 상황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공유 폴더] 설정을 할 때, 처음에는 다음과 같이 내용이 비어있을 겁니다. 오른쪽 위의 [+] 버튼을 눌러서 추가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 때 호스트(Host) OS에서 공유 폴더 전용으로 하나의 폴더를 생성해 주시고, 이를 [폴더 경로]에 넣어줍시다. 이렇게 해서 [확인] 버튼을 눌러 만들어 주겠습니다.

 

 

  이후에 게스트(Guest) OS인 Ubuntu 16.04에서 다음과 같이 해줍니다.

 

  ▶ sudo mkdir /mnt/share: 게스트(Guest) 입장에서 사용할 공유 폴더 경로

  ▶ sudo mount -t vboxsf (공유 폴더 이름) /mnt/share: 마운트 진행하기

 

  명령을 수행한 뒤에는 두 OS가 성공적으로 폴더를 공유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참고 사항 ※

 

  가상 머신의 전원을 껐다가 다시 키면 마운트가 해제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다시 마운트를 수행해 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해당 폴더에 들어가 있는 상태에서 마운트를 하면 즉시 반영이 안 될 수 있으므로, 해당 폴더를 나왔다가 다시 들어가 보시면 공유 폴더 기능이 정상적으로 반영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