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이번 시간은 자바 FX(Java FX)를 이용한 서버 및 클라이언트 채팅 프로그램 개발하기의 네 번째 시간입니다. 바로 클라이언트 기능 모듈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일단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는 Chat Client 프로젝트를 생성해주도록 합시다. 기본적으로 GUI 멀티 채팅 시스템에서 채팅 클라이언트(Chat Client) 프로그램은 서버로 접속하여 서버와 통신하는 구조를 가집니다. 바로 한 번 이클립스에서 JavaFX 프로젝트를 새롭게 생성하여 이름을 Chat Client라고 설정해줍시다. 서버 프로그램을 만들었을 때와 비슷하죠.



  바로 프로젝트를 생성해주겠습니다. JavaFX로요.



  위와 같이 이름을 Chat Client라고 설정해줍시다.



  이제 위와 같이 Main.java 클래스를 살펴보도록 합시다. 다음과 같이 틀을 잡아주세요.



  이제 바로 세부 메소드들을 작업해주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서는 쓰레드 풀을 사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Thread 클래스를 이용해서 쓰레드 모듈을 처리합니다.



  먼저 위와 같이 startClient() 메소드를 작업합니다.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동작하게 해주는 메소드입니다.



  이후에 서버로부터 메시지를 받거나 보내는 receive() 함수와 send() 함수를 작업해줍니다. 단순하게 InputStream과 OutputStream을 이용해서 서버와 통신하는 모듈이 작성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위와 같이 stopClient()를 작업해주시면 끝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