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 이 글은 2021년 7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부정확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

 

※ 농협 은행에서 만든 주택 청약 통장 ※

 

  농협 은행에서 주택 청약 통장을 만든 사람은 농협 인터넷 뱅킹에 접속하여 청약 통장을 관리할 수 있다. 농협 인터넷 뱅킹에 접속하면 지금까지의 납입 회차, 청약 통장에 들어 있는 돈(예치금), 청약 순위, 납입 인정 금액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자동 이체를 하고 있다면 자동 이체 금액 변경을 할 수 있고, 또한 미납회차에 대하여 돈을 넣거나 선납을 할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주택 청약 통장에는 월 10만 원씩 납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국민주택 등에 청약할 때는 회차별로 입금하는 금액이 10만 원 이상인 경우, 최대 10만 원[인정 금액]이 되고, 그 이상의 금액은 예치금으로 처리된다. 만약 한 번에 300만 원을 넣었을 때, 자동으로 10만 원씩 다음 달로 돈이 들어가는 게 아니다. 오직 10만 원만 인정 금액이 된다. 따라서 2021년 현재를 기준으로 개인적으로는 웬만하면 한 달에 10만 원씩 넣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 2만 원씩 넣는 경우에는 2만 원을 넣은 달에 대하여 나중에 추가 납부도 안 되므로, 2만 원씩 넣을 거면 차라리 넣지 말라는 말도 나오는 것이다. 따라서 미납된 회차에 돈을 넣을 때에도 10만 원씩 분할 납부로 넣으면 된다.

 

※ 농협 주택 청약 통장 확인하는 방법 ※

 

  ▶ 농협 인터넷 뱅킹: https://banking.nonghyup.com/

 

https://banking.nonghyup.com/

 

banking.nonghyup.com

 

  농협 인터넷 뱅킹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진행한다. 기본적으로 [출금계좌]에는 돈을 인출할 수 있는 계좌만 나오기 때문에, [전체 계좌 조회]로 들어가면 된다. 그러면 주택청약종합저축 계좌(저축성 계좌)가 포함된 계좌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다음과 같이 [조회] - [계좌조회] - [전계좌조회] - [예금]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는데, 여기에서 [저축성 계좌] 탭을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이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을 확인할 수 있다.

 

 

 

※ 지금까지의 납입 회차 및 전체 예치금 확인 방법 ※

 

  먼저 지금까지의 납입 회차와 전체 예치금(청약 통장에 들어 있는 돈)을 확인해 보겠다. 주택 청약 통장에서 [조회] - [기본정보조회] 페이지에 들어간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총 납입 횟수][적립 누계액]이 보인다. 이때 적립 누계액이 꼭 납입 인정 금액인 것은 아니다. 예치금(총금액)이야 원하면 월 10만 원 이상으로 한꺼번에 많이 넣을 수 있지만, 국민주택의 경우 납입 인정 금액은 매월 10만 원까지만 인정해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매달마다 꾸준히 10만 원씩 넣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다.

 

 

※ 청약 순위 및 납입 인정 금액 확인 방법 ※

 

  이어서 청약 순위와 납입 인정 금액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주택 청약 통장에서 [조회] - [청약순위조회] 페이지에 들어간다.

 

 

  이후에 다음과 같이 주택 청약 통장을 선택하고, 본인의 청약 순위를 조회할 수 있다.

 

 

  이후에 [거주지역]과 같은 기본적인 정보를 입력하고 [조회]를 진행한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지금까지의 [납입 인정 회차][납입 인정 금액]이 출력된다. ① 국민주택의 경우 월 10만 원만 납입인정금액으로 인정된다. ② 민영주택의 경우 예치금이 납입인정금액이 된다.

 

  참고로 ① 국민주택은 국가, 지자체, LH 등이 담당하여 건설한다. 이 경우 순차별공급(납입 인정 금액이 높을수록 우선순위)이 적용될 수 있으므로, 월 10만 원씩 꼬박꼬박 넣는 편이 유리하다.  반면에 ② 민영주택은 단순히 예치금에 따라서 평수가 결정된다. 1,500만 원 이상의 예치금이 있다면 모든 면적에 대하여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추첨제를 시도하기 넣기 위해 한 번에 1,500만 원 이상의 예치금을 넣어 놓는 경우가 있다.

 

 

※ 청약 통장으로의 자동 이체 금액 변경 방법 ※

 

  [NH뱅킹 앱]을 실행한 뒤에, [이체] - [자동이체] - [이체신청관리] - [조회/변경/해지] - [계좌번호 선택]에 들어간 뒤에, 자동이체 신청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거기에서 [이체 금액]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체 변경] 버튼을 눌러서 원하는 금액으로 변경하면 된다. 만약 자신이 20,000원씩 이체를 하고 있다면, 그 금액을 100,000원으로 변경하면 된다. 단순히 주택 청약 통장으로 이체되는 금액만 바꾸어도 변경이 완료된다.

 

  참고로 2021년 기준으로 NH뱅킹의 [자동 이체] 기능은 일요일과 공휴일에 이용이 불가능하다. 필자는 일요일에 자동 이체 금액을 변경하려고 시도한 적이 있었는데, 오류 메시지가 나오면서 변경이 불가능했다.

 

※ 밀린 미납회차 금액 채우는 방법 ※

 

  만약 돈을 입금하지 않고 밀린 미납회차가 있다면 어떻게 해야 될까? 예를 들어 통장을 만든지 10년이 지나 120회차까지 납부가 되어야 하는 상황에서, 실제로는 90회차까지만 납부를 한 경우를 생각해보자. 그러면 30회차에 대해서는 납부가 안 되어 미납회차가 된다. 이를 채워 넣는 방법은 간단하다. 10만 원씩 분할 납부로 입금하면 된다. 만약 30회차만큼 미납되어 있다면, 총 300만 원을 30회로 분할하여 납부하면 된다.

 

  [NH뱅킹 앱]을 실행한 뒤에, [조회] - [예금/신탁] - [주택청약종합저축] - [입금]을 누른다. 이후에 어떤 농협 은행에서 돈을 보낼지 설정한다. 만약에 100만 원을 10만 원씩 10회에 걸쳐 분할 납부하고 싶다면 [이체 금액]으로 100만 원을 넣은 뒤에, 주택 청약 통장으로 입금을 시도하면 된다. 그러면 [주택청약(종합)저축 납입 회차 정보입력]에서 [납입횟수]10회를 선택하여 이체를 진행하면 된다. 이때 [예상납입회차별 금액조회]를 꼭 눌러서 각 회차별 100,000원이 정상적으로 납부되도록 처리가 되었는지 확인하도록 하자.

 

※ 추가 납입에 따른 납입인정일 ※

 

  참고로 미납된 주택청약 통장에 한 번에 추가납입하는 경우에도 충분한 시간만 기다릴 수 있다면, 금액은 100% 인정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어릴 때 그냥 청약 통장을 만들어 놓기만 하고, 돈이 없으면 그냥 내지 않고 있어도 된다는 말이 있는 것이다. (이는 2만 원씩 내지 말고 그냥 아예 입금을 하지 않은 상태로 가만히 두라는 의미다.) 하지만 [납입인정일]은 연체가 많이 될수록 뒤로 늦어진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서 오랫동안 연체한 뒤에 한꺼번에 미납분을 납입하는 경우, 납입인정일은 뒤로 많이 미루어질 수 있다. 따라서 급하게 청약 신청을 해야 할 때 불리할 수 있다. (연체가 없는 것의 중요성) 예를 들어 필자의 경우 한꺼번에 70만 원을 7회로 분할 납부했다. 다음 날에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이 [민영주택]의 경우 곧바로 납입인정회차에 반영되었지만, [국민주택]의 경우 곧바로 반영되지 않고, 시간이 지난 후에 납입인정회차에 반영되는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