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작성: 나동빈(2018-04-08)


  이번에 스마트 교육 콘텐츠 개발 수업을 듣게 되어, 수업의 결과물로 제작해 볼 콘텐츠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1. 제목: 2시간만에 이해하는 블록체인(Block Chain) 핵심 이론


2: 대상: 블록체인 이론을 공부하고 싶은 고등학생 이상의 일반인


3. 목적: 어려운 강의를 직접 들으러 가지 않아도 집에서 아이폰 하나로 재미있게 블록체인 이론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4. 필요성: 현재까지의 블록체인 이론은 일반적으로 두꺼운 책이나 국내외 원서를 찾아서 공부해야 하는 실정입니다. 특히 휴대폰이나 스마트 패드를 이용해 손쉽게 학습할 수 있는 콘텐츠는 매우 부족한 상황입니다. 언제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스마트 교육 콘텐츠가 있다면 학생들이 동물에 대해 더 친숙해지고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5. 내용


  ※ 1차시 ※


  ▶ 학습 주제: 해시(Hash) 알고리즘

   세부 내용


  1) 정보보안의 세 가지 요소(CIA)


    정보보안의 세 가지 요소는 CIA라고 하여 기밀성(Confidentiality), 무결성(Integrity), 가용성(Availability)가 존재합니다.


  2) 해시의 정의


    해시는 '특정한 데이터를 이를 상징하는 더 짧은 길이의 데이터로 변환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상징 데이터는 원래의 데이터가 조금만 달라져도 확연하게 달라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무결성을 지키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3) 비둘기집의 원리


   비둘기집의 원리란 'N + 1개의 물건을 N개의 상자에 넣을 때 최소한 하나의 상자에는 두 개 이상의 물건이 들어가게 되는 원리'입니다.


  4) MD5와 SHA-1


    MD5(Message-Digest Algorithm 5)는 '128비트 고정 길이 결과를 가지는 암호화 해시 함수'입니다. 또한 SHA-1(Secure Hash Algorithm 1)은 '미국 국가안보국(NSA)에서 처음으로 개발한 해시 암호화 모델로 MD5를 대신하여 사용되고 있는 함수'입니다.


  5) 레인보우 테이블 공격


    레인보우 테이블은 '특정한 해시 알고리즘을 적용해 만들어낼 수 있는 데이터를 모두 미리 저장하여 만든 해시 사전'을 의미합니다. 이 사전을 기반으로 하여 해시 값의 원래 데이터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 2차시 ※


  ▶ 학습 주제: 비밀키와 공개키

  ▶ 세부 내용


  1) 거짓 장부를 작성하는 기본 아이디어


    '동빈'이가 공공 거래 장부를 조작하여 '종구'가 '동빈'에게 가상화폐 100개를 보냈다고 거짓 거래 내역을 작성하면 어떻게 될까?

  

  2) 공개키 기반 구조


    공개키 기반 구조란 '비밀키와 공개키라는 두 개의 키를 이용하는 암호 구조'입니다. 이러한 공개키 기반 구조에서 특정한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싶을 때는 먼저 비밀키를 이용해 그 데이터를 암호화합니다. 이후에 암호화된 데이터는 오직 그 비밀키와 한 쌍을 이루는 공개키를 이용했을 때만 복호화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3) 지갑 주소


    지갑 주소란 '공개키에 해시 알고리즘일 적용한 문자열'입니다. 네트워크에 참여한 사람들은 특정한 암호 메시지를 공개키로 복호화를 한 뒤에 메시지에 적혀 있는 '코인을 전송하는 사람'이 해당 공개키에 해시 알고리즘을 적용한 값과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이 때 송신자 지갑 주소가 공개키에 해시를 적용한 지갑 주소와 일치하는 경우에만 정상적인 거래로 인정해주는 방식을 채택합니다.


  4) 공개키를 이용한 블록체인 암호화 과정 이해하기

  

6. 절차: ① 주제 선정 → ② 학습 목표 선정 → ③ 관련 서적 및 논문 조사 → ④ 추가적인 사진, 동영상 콘텐츠 탐색 및 수집 → ⑤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 ⑥ 주요 위젯 제작 → ⑦ 교재 구성 → ⑧ 검토 및 발표 → ⑨ 수정 및 보충 → ⑩ 제출


7. 방법


  ▶ iBooks Author로 위젯 및 교재 제작 

  ▶ 동영상 편집은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 혹은 프리미어(Premiere) 이용 예정

  ▶ 자료 조사 도구: 한국 학술 정보(http://kiss.kstudy.com/), 블록체인 컨퍼런스 등

  ▶ 이미지 파일 제작 도구: 온라인 다이어그램 소프트웨어(https://www.draw.io/)


8. 예상결과: 국내 고등학생 이상의 일반인이 블록체인의 핵심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총 2차시의 20페이지(Page) 분량의 스마트 교재가 개발될 것입니다.


9. 기대 효과: 일반인이 단순히 어렵게만 생각했던 블록체인의 핵심 이론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이 향상 될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