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나동빈


이더리움 개요

 

  이더리움(Ethereum)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어플리케이션을 손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플랫폼으로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이 개발했습니다. 현재 존재하는 이더리움 클래식(Ethereum Classic)이 이더리움 가상화폐의 초기 모델입니다. 이러한 이더리움이 매우 사랑받고 성장하게 된 계기는 개발자 친화적인 환경이 구성되어있다는 특징 때문입니다.

 

이더리움은 튜링 완전(Turing-Complete)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개발 언어에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이더리움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스마트 컨트랙트나 분산 어플리케이션(Decentralized Application)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특히 트랜잭션 형식, 상태변환 함수 등을 정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활용도가 높은 가상화폐 플랫폼입니다.

 

이더리움은 익명성(Anonymity), 무국경성(Borderlessness), 탈중앙성(Decentralization), 분산 네트워크(Distributed Network), DDoS 차단(DDoS Attack-Proof), 분할성(Divisibility into Pieces), 투명성(Transparency) 등의 특징을 가진다는 점에서 다른 블록체인과 흡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여기에서 추가적으로 플랫폼을 통한 응용성스마트 컨트랙트라는 특별한 기술이 적용되어 시장에서 굉장히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의 목적

  

  이더리움의 목적은 누구나 손쉽게 분산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도록 공통적인 프로토콜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하는 매우 많은 어플리케이션과 블록체인 플랫폼이 존재합니다. 다양한 분산 어플리케이션에 적용될 수 있는 개발 방법론을 제공하고, 누구나 빠르고 보안성이 높은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특히 다른 어플리케이션과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이 필요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기술적 근간은 튜링 완전 언어를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튜링 완전 언어란 수학 문제를 풀 수 있는 일반적인 알고리즘을 만들어낼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의미하는 것으로 조건문, 반복문 등을 포함한 문법 체계를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솔리디티(Solidity)이며 사실상 상상 가능한 대부분의 거래를 프로그래밍 할 수 있습니다.


DAO(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DAO(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란 단어 그대로 탈중앙화 자율조직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중앙 관리 조직이 없는 상태에서 참여자들이 자율적으로 제안과 투표 등의 의 사표현을 하여 조직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DAO 시스템에는 자체적인 인공지능이 적용되어 전체 의사표현 과정이 효과적으로 처리되며 궁극적으로 투자자들은 이더리움을 이용해 DAO 토큰을 구매하고, 특정한 서비스에 투자할 수 있게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