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제품군을 사용하는 회사나 학교가 많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제품들 중에서 대표적인 것들로는 다음과 같은 서비스들이 존재하는데, 학교나 회사가 마이크로소프트 제품군을 이용하는 경우 아래 제품들을 한꺼번에 통합적으로 사용하곤 한다.


  ▶ Microsoft 아웃룩(Outlook): 메일, 일정 및 연락처 관리

  ▶ Microsoft 원 드라이브(One Drive): 파일 업로드용 저장소 서비스
  ▶ Microsoft 팀즈(Teams): 채팅 및 회의(화상 통화)

 

  팀즈(Teams)는 팀 내에서 채팅이나 화상 회의와 같이 커뮤니케이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그중에서도 팀즈는 "채팅" 목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다고 보면 된다. 국내 많은 스타트업이 사용하는 슬랙(Slack)과 유사한 기능을 제공한다. 실제로 Teams의 채팅 기능을 이용해 보면 대략 다음과 같은 형태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미지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져왔다.)

 

https://www.microsoft.com/ko-kr/microsoft-teams/instant-messaging

 

  물론 Teams는 채팅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데, 몇 시에 어떤 회의실에서 미팅이 있는지 [회의 예약]을 진행할 수 있고, 해당 시간대에 직접 참석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편리한 화면 공유 및 화상 채팅 기능을 제공한다. 실제로 다수의 인원과 동시에 화상 채팅을 해도 크게 끊김 없이 진행할 수 있었던 기억이 있다.

 

 

https://www.microsoft.com/ko-kr/microsoft-teams/online-meetings

 

  그리고 Teams의 경우 [공동 작업] 기능도 제공한다. 동시에 같은 화면을 보면서 문서 작업을 할 수 있고, 상대방의 화상 캠(얼굴)을 보면서 그와 동시에 통화를 진행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에는 면접을 볼 때 특정한 회사에서 이러한 공동 문서를 이용해 코딩 테스트를 봤던 기억이 있다. 화상 면접에 참여했더니 공동 문서에 문제가 몇 개 적혀 있고, 해당 면접관과 화면을 공유하는 상황에서 문제를 푸는 과정을 보여주는 방식의 면접이었다. 이런식으로 재미있게 공동 작업 기능을 활용할 수도 있다는게 신기했다.

 

https://www.microsoft.com/ko-kr/microsoft-teams/collaboration

 

※ Microsoft Teams 설치 방법 ※

 

  Microsoft Teams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공식 다운로드 홈페이지로 이동하면 된다.

 

  ▶ Microsoft Teams 다운로드 페이지: https://www.microsoft.com/ko-kr/microsoft-teams/download-app

 

  이후에 자신의 디바이스에 맞는 앱을 다운로드한다. 노트북이나 데스크탑 PC를 쓰고 있다면, [데스크톱용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해당 링크로 들어간다.

 

 

  Microsoft Teams의 경우 데스크톱 버전과 스마트 폰 버전의 기능이 사실상 동일하다. 예를 들어 가정에서 Teams를 사용하는 경우 [Windows 10용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 및 설치를 진행할 수 있다. 설치 프로그램은 별다른 복잡한 과정 없이 쉽게 실행할 수 있다.

 

 

  이후에 로그인을 진행한다. 이때 특정한 학교나 회사의 이메일 주소로 로그인을 하게 되면, 자동으로 해당 조직(학교 및 회사)에 맞게 접속이 진행된다.

 

 

  설치 이후에 로그인을 진행하면, 다음과 같이 [모든 앱에 로그인 상태 유지]라는 메시지가 등장한다. 개인적으로는 이때 학교나 회사에서 별도의 요구 사항이 없다면, 조직이 내 디바이스(컴퓨터)를 관리하지 못하도록 하고, 해당 앱(Teams 데스크톱 프로그램)에만 로그인을 하도록 하는 것을 추천한다.

 

 

※ Teams 사용 방법 ※

 

  Teams 프로그램을 설치 완료하고, 로그인 및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등장한다. 이때 각 탭 별로 기능을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 활동: 나를 언급한 사람이 있거나, 내가 작성한 글에 반응(좋아요 등)을 보인 사람이 있다면, 해당 사항에 대한 알림이 온다.

  ▶ 채팅: [단체 채팅] [개인 채팅]을 주고받을 수 있다. 말 그대로 카카오톡의 채팅과 같은 채팅 기능이다. 그냥 채팅방을 하나 만든 뒤에, 원하는 사람(조직원)을 추가하여 해당 사람이 모인 방에서 자유롭게 대화를 진행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의 DM과 유사하다.

  ▶ 팀: 조직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팀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팀에 참가]하거나, 새롭게 [팀 생성]을 진행할 수 있다. 팀을 만들면 팀에 새로운 멤버를 추가할 수 있고, 팀 내에서 다양하게 여러 개로 [채널 추가]를 할 수 있다. 이때 채널(channel)이란, 슬랙에서의 채널과 동일한 기능이라고 보면 된다. 다르게 비유하자면 페이스북 그룹과 유사하다. 해당 채널 내에서 다양한 게시물을 올릴 수 있고, 그렇게 업로드 된 게시물에 여러 명이 댓글을 달 수 있다.

  ▶ 일정: 자신이 참여해야 하는 회의(자신이 포함되어 있는 회의)를 포함하여 본인의 [일정]을 관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이 특정한 날짜에 미팅을 잡은 뒤에 나를 초대했다면, 내 일정에도 해당 내용이 보이게 된다.

  ▶ 통화: 조직 내에서 원하는 사람을 선택하여 [통화]를 진행할 수 있다.

  ▶ 파일: 나에게 공유되었던 파일들을 확인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