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병역 의무가 있는 남성은 다음과 같이 병무청으로부터 신체검사를 받으러 오라는 안내를 받게 됩니다. 단순히 우편으로 통보가 오는 것은 아니고 카카오톡으로 알려주네요. 아무튼 저는 2015년 대학교 1학년 시절에 신체검사를 받았습니다. 그로부터 5년이 지난 지금 다시 병역판정검사를 받으러 오라고 메시지를 받게 된 상황입니다. (재병역판정검사)

 

  다만, 저는 지금 포항에서 공부를 하고 있는 입장이라서 경기도까지 가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따라서 병역판정검사를 받을 위치와 일정을 변경하고자 합니다.

 

 

  사실 제가 이 메시지를 받은 것은 2020년 11월 18일이고, 이틀 뒤에 바로 검사를 받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제가 너무 늦게 일정을 바꾸고자 하는 감이 있지만 그래도 일단 전화로 문의를 해보았습니다. 다행히도 담당자분께서 일정을 순조롭게 바꾸어 주셨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자신이 검사를 받아야 하는 병무청의 재병역판정검사 업무를 맡고 계신 분에게 전화를 드려 사정을 말씀하시면 됩니다. (혹은 그냥 관할 병무청에 전화해서 전화를 바꾸어 달라고 하면 바꾸어 주십니다.) 저는 전화를 드려서 현재 포항에서 수학하고 있어 검사 일정을 조금 늦추고 포항 근처에서 검사를 받아도 되는지 여쭈어보았고, 요청드린 대로 변경을 해주셨습니다. 그래서 다행히도 포항공대와 가까운 대구지역 병무청에서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정 및 위치를 변경한 뒤에는 다음과 같은 안내 메시지가 도착했습니다.

 

 

  찾아본 결과, 병역판정검사 시간이 오전 8시로 되어 있으나 30분 이상 늦으면 검사를 아예 못 받는 경우도 있다고 합시다. 또한 가능한 일찍 도착할수록 빠르게 검사가 끝날 확률이 높기 때문에 기다리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최대한 빠르게 먼저 가서 기다리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더불어 병무청 전화 상담은 오전 9시부터 가능하기 때문에 일정 변경과 같은 상담은 9시에 전화를 드려서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전화로 상담하는 것이 가장 편했지만, 병무청 공식 사이트에 가서 [신청]하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  병역판정검사 일자 및 장소 변경: mwpt.mma.go.kr/caisBMHS/index_mwps.jsp?menuNo=22018

 

 

  또한 기본적으로 따로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현역 판정이라면) 준비물은 대개 신분증만 있으면 된다. 여권 같은 거 하나 챙겨가자.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PASCAL VOC는 대표적인 Object Detection 데이터셋 중 하나입니다. 논문을 읽다 보면 특히나 Object Detection 태스크에서 자주 등장하는 기본적인 데이터셋입니다. 그중에서도 PASCAL VOC 2007을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 PASCAL VOC 2007 다운로드: host.robots.ox.ac.uk/pascal/VOC/voc2007/

  ▶ PASCAL VOC 2007 Mirror 사이트: pjreddie.com/projects/pascal-voc-dataset-mirror/

 

  기본적으로 PASCAL VOC 2007 공식 사이트에 접속하여 다운로드받으실 수 있습니다.

 

 

  혹은 공식 사이트 접속이 안 된다면 PASCAL VOC Dataset Mirror 사이트에 방문하여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필자는 간단히 다음과 같이 Mirror 사이트에 방문하여 [Train/Validation Data]를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참고로 VOC 2007 버전은 데이터셋의 크기가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일단 클래스의 개수는 총 20개로, 구체적인 클래스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메인 태스크는 2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① 분류(Classification): 하나의 이미지에 특정한 오브젝트가 있는지 없는지 판단하기

  ② 탐지(Detection): 존재하는 오브젝트의 위치(바운딩 박스)를 찾기

 

  데이터셋에는 총 9,963개의 주석이 달린(annotated)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5,011개가 학습 데이터(training data)입니다. 기본적인 PASCAL VOC 2007은 학습 : 평가 : 테스트 = 1 : 1 : 2 정도의 비율을 가진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학습 데이터가 테스트 데이터보다 더 작습니다.)

 

※ 학습 데이터셋 구조 ※

 

  다운로드 이후에 학습 데이터셋을 확인해 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가 객체 탐지(object detection)만 다룬다면 Annotations, ImageSets, JPEGImages 세 가지 폴더만 이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 서브 태스크 ※

 

  또한 추가적으로 Class Segmentation과 Object Segmentation을 위한 정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422개의 학습 데이터 정보가 포함됩니다. 이미지 중에서 하나를 열어 보시면 다음과 같이 픽셀 단위로 Classification이 분리된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주석(Annotation) 구조 살펴보기 ※

 

  주석은 다음과 같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① 클래스(Class): 오브젝트의 클래스가 무엇인지

  ② 바운딩 박스(Bounding Box): 오브젝트가 어디에 있는지

  ③ View: 각각의 오브젝트의 방향성 정보

  ④ Truncated: 오브젝트가 해당 이미지에 온전히 표현되지 못하고 잘려나갔는지

  ⑤ Difficult: 인식하기 어려운지

 

  다만 위 정보 중에서 가장 핵심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내용은 ① 클래스② 바운딩 박스입니다. 실제로 .xml 파일을 하나 열어 보시면 다음과 같은 형태를 가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VOC 2007 테스트 데이터셋 다운로드 ※

 

  VOC 2007 테스트 데이터셋도 동일한 방법으로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압축을 해제하여 폴더 구조를 살펴 보시면 다음과 같은 형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