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SD 카드에 Ubuntu 16.04 Server 설치용 이미지를 구워보자. 설치용 이미지는 다음의 경로에서 받을 수 있다.

 

  ▶ Ubuntu 16.04 Releases: releases.ubuntu.com/16.04/

 

  참고로 설치용 이미지 파일의 용량은 1GB도 안 되는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짧은 시간에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곧바로 사용할 수 있다.

 

 

  리눅스(Linux) 터미널 환경에서는 다음과 같이 wget 명령을 이용하여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mkdir ubuntu_images
cd ubuntu_images/
wget https://releases.ubuntu.com/16.04/ubuntu-16.04.7-server-amd64.iso

 

 

  이후에 SD 카드를 컴퓨터에 연결한다. fdisk -l 커맨드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SD 카드의 블록 장치를 확인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dev/sde이다.

 

 

  따라서 dd 명령어를 사용하여 플래시를 진행하면 된다. 참고로 sync 명령어는 데이터 동기화를 수행하여 유실되는 데이터가 없도록 한다.

 

sudo dd if=ubuntu-16.04.7-server-amd64.iso of=/dev/sde
sync

 

  결과적으로 다음과 같이 ISO 파일을 플래시 하는 작업이 완료된다.

 

 

  이제 SD 카드에 Ubuntu 16.04 설치용 이미지가 플래시 된 것이다.

 

  최종적으로 이 SD 카드를 컴퓨터에 꽂고 부팅하여, Ubuntu 16.04 서버를 원하는 저장장치에 설치하면 된다. (당연히 실제로 OS가 설치될 저장 장치는 따로 있어야 한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Htop은 리눅스에서 프로세스를 모니터링(monitoring)할 때 사용하는 유틸리티입니다. 쉽게 말하면 윈도우(Windows) OS에서의 작업관리자와 유사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설치 방법은 간단합니다. 다음의 명령어를 이용하면 됩니다.

 

 apt-get install htop

 

 

  이후에 바로 htop 명령어를 입력하여 모니터링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특정 프로세스를 종료하고 싶다면 스페이스 바(Space Bar)를 눌러 원하는 프로세스들을 선택한 뒤에 F9을 눌러 종료하면 됩니다. 또한 F4를 누르면 문자열을 입력하여 검색어 필터링(filtering)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리눅스 기반의 컴퓨터를 사용할 때, 가끔 로그(log) 때문에 너무 많은 용량이 소비되는 경우가 있다. 커널 개발을 할 때 커널 로그를 무분별하게 찍도록 하거나 웹 서버를 운영할 때 주기적으로 커스텀 로그 정보를 남기도록 하는 경우가 대표적인 사례다.

 

 

  실제로 df 명령어를 이용해 용량을 확인해 보면 뜬금없이 어느 순간에 /dev/root가 가득 차버리곤 한다. 이럴 때는 du 명령어를 이용해 도대체 어떤 폴더에서 이렇게 많은 용량을 차지하는 것인지 알아낼 필요가 있다. 

 

sudo du / -h --max-depth=1

 

  확인 결과 필자는 다음과 같이 /var 폴더에서 55G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var 폴더에는 로그(log) 정보뿐만 아니라 캐시 관련 데이터, 프로세스 관련 데이터도 포함한다.

 

 

  결과적으로 다음과 같이 /var/log에 존재하는 몇몇 로그가 비정상적으로 큰 용량을 가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개발 목적으로 커널 로그를 자주 찍도록 하였는데, 그것이 원인인 것 같다. 이럴 때는 불필요한 로그(log) 파일을 제거하면 해결된다. 필자의 경우에는 커널 로그 전체를 지우도록 했다.

 

sudo rm kern.log
sudo rm messages
sudo rm syslog

 

 

  이어서 재부팅을 진행하면 다음과 같이 용량이 정상적으로 확보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