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노션(Notion)문서 작성, 일정 관리, 협업, 위키(Wiki) 등을 제공해주는 서비스입니다.

 

  1) 워드(word)처럼 깔끔하게 문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2) 날짜별로 회의록을 기록하거나 로드맵(roadmap)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3) 위키(Wiki)를 만들어서 팀에 대한 정보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4) 실시간으로 협업이 가능합니다. 특히 하나의 페이지에 여러 명이 접속해서 [동시 편집]이 가능합니다.

 

  ▶ 노션(Notion): https://www.notion.so/

 

Notion – 메모, 작업, 위키, 데이터베이스를 위한 올인원 워크스페이스.

매일 쓰는 여러 업무용 앱을 하나로 합친 새로운 도구. 당신과 당신의 팀을 위한 올인원 워크스페이스예요.

www.notion.so

 

  노션(notion)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이 이메일 정보를 입력하고 [회원가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메일로 인증 코드가 도착하고, 그것을 이용해 회원가입 및 로그인하면 됩니다.

 

 

  다음과 같이 이름 정보비밀번호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개인용]으로 선택하여 무료로 회원가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무료 개인용도 꽤 사용할 만 합니다. 개인용도 5명의 게스트(guest)를 추가할 수 있고, 적은 용량이라면 파일 업로드가 가능하며, 실시간 공동 작업 및 링크 공유가 가능합니다. 또한 위키(wiki), 문서, 메모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표, 리스트, 캘린더 등을 포함하여 문서를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무료이지만 최소한의 기능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및 로그인 이후의 기본적인 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워크스페이스 새롭게 만들기 ※ 

 

  워크스페이스를 추가하고 싶을 때는 [워크스페이스 생성 또는 참여]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새로운 워크스페이스가 만들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만들어진 워크스페이스 이름 변경 및 삭제 ※

 

  가장 먼저 워크스페이스를 만든 뒤에 [워크스페이스 이름]을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강의 준비"라는 이름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에 만들어진 워크스페이스(Workspace)를 삭제하고 싶다면, 삭제 방법 또한 간단합니다. 가장 먼저 [설정과 멤버] 탭으로 들어갑니다.

 

 

  이후에 다음과 같이 [전체 워크스페이스 삭제]을 클릭하여 워크스페이스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워크스페이스에 새로운 페이지 추가하기 ※

 

  새로운 페이지를 추가하고 싶다면 [페이지 추가] 버튼을 누른 뒤에 제목을 넣으면 됩니다. 필자의 경우 다음과 같이 "자료구조/알고리즘 강의 준비"이라고 제목을 지었습니다.

 

 

※ 하위 페이지 만들기 ※

 

  각 페이지는 하위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때 상위 페이지를 [공유]하면 하위 페이지도 같이 공유되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 엑셀 파일(.csv) 불러오기 ※

 

  [가져오기] 버튼을 눌러서 엑셀 파일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기본적으로 CSV 확장자를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엑셀 파일의 형식이 .xlsx 파일이라면 [UTF-8] 형식으로 인코딩(encoding)된 .csv 확장자로 변경한 뒤에 불러오기를 수행하면 됩니다.

 

 

  필자는 다음과 같이 "전체 강의 커리큘럼"이라는 이름의 엑셀 파일(.csv)을 불러왔습니다. 불러온 엑셀 파일은 다음과 같이 노션(notion)에서 보기 좋은 테이블(table) 형태로 출력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페이지 공유하기 ※

 

  페이지를 공유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다음과 같이 [공유]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후에 공유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아는 지인에게 공유하는 것이기 때문에 [편집 허용][댓글 허용]에 체크하여 링크를 복사하여 공유했습니다. 이러한 설정으로 공유하는 경우, 해당 링크로 접속한 사람은 누구나 해당 페이지를 편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