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클라우드 구름 IDE 서비스를 이용해 용량 0MB로 개인 웹 사이트 만들기 1강: 구름 IDE 컨테이너 생성하기

나동빈


※ 강의 소개 ※


  이번 강의는 클라우드 IDE 서비스를 이용해 용량 0MB로 개인 웹 사이트 만들기 강의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우리 컴퓨터에 어떠한 별도의 추가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개인 웹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 사용할 웹 서버: nginx

 - 사용할 웹 디자인 프레임워크: Material Design Bootstrap Framework

 - 사용할 개발 환경: 구름 클라우드 IDE


  이 강의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분은 다음 등과 같습니다.


 - 웹 개발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개발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일단 웹 개발 과정을 대략적으로 이해하고 넘어가고 싶으신 분

 - 이외에도 클라우드 서비스의 개념, NAT 네트워크 서비스의 개념, nginx 웹 서버나 프론트 엔드 디자인 기술을 배우고 싶으신 분


※ 함께 만들어 볼 웹 사이트 ※


  강의 내용을 그냥 따라하시기만 해도 다음과 같은 웹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 구름 IDE 컨테이너 생성하기 ※


  구름 IDE 공식 사이트: https://ide.goorm.io/


  위 사이트에 접속한 이후에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이후에 대시보드에 접속하면 컨테이너를 생성할 수 있어요. 컨테이너라고 부르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구름 IDE는 도커(Docker) 컨테이너를 기반으로 클라우드 서비스가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컨테이너를 생성할 때는 기본적인 운영체제만 존재하는 '빈 프로젝트' 템플릿을 만들어줍니다. 처음부터 차근차근 서버를 구축하고 개발까지 해 볼 겁니다.



  저는 위와 같이 컨테이너 이름 및 설명을 설정했습니다.



  '빈 프로젝트'로 진행하면 우분투(Ubuntu) 운영체제 하나만 달랑 설치됩니다.



  컨테이너 생성 이후에는 바로 컨테이너를 실행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실행된 컨테이너 nginx 웹 서버를 설치해보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