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C++ Boost.Asio를 위한 기초 지식 학습하기

나동빈


  지난 시간에는 C++ Boost.Asio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앞으로 Boost.Asio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다양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Boost.Asio의 기본 지식을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IO Service 클래스 ※


  Boost Asio에서는 IO Service라는 클래스가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 클래스는 커널에서 발생한 입출력 이벤트를 디스패치 해주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디스패치란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이 우선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시스템 자원을 할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과적으로 이 클래스는 커널에서 발생한 네트워크상의 접속 및 데이터 처리 이벤트를 처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위 그림과 같이 실질적으로 운영체제와 상호작용하며, 발생하는 입출력 이벤트를 프로그램에서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종단점 ※


  종단점(Endpoint) 네트워크 상의 특정한 컴퓨터에서 실행되고 있는 하나의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구체적으로 IP 주소와 포트 번호의 한 쌍을 종단점이라고 말합니다.


※ DNS ※


  DNS(Domain Name Server)란 도메인 주소를 IP 주소로 변환해주는 서버입니다. Boost Asio에서는 도메인 주소를 이용해 IP 주소를 알아내어 종단점을 구하기 위한 목적으로 DNS 기능을 지원합니다.


  또한 Boost Asio에서 Query 클래스는 도메인 주소와 사용할 프로토콜을 이용해 DNS 질의문을 생성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 Acceptor ※


  Boost Asio에서 Acceptor서버 프로그램이 IO Service와 종단점을 이용해 클라이언트의 접속을 받아들이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구체적으로 이 클래스는 수동 소켓을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며 수동 소켓(Passive Socket)이란 '연결 수립 요청을 기다리는 소켓'이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 능동 소켓 ※


  능동 소켓(Active Socket)이란 네트워크상의 다른 컴퓨터로 데이터를 보내거나 받기 위해 연결 수립을 위해 사용하는 소켓을 의미합니다.


※ 반복자 ※


  Boost Asio에서 반복자(Iterator)여러 개의 IP 주소가 존재할 때 종료점도 여러 개가 존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개별적인 종료점에 접근'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은 원하는 응답을 들을 때까지 한 번에 하나의 종료점과 통신할 수도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