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의 컴퓨터에서 깃 허브(Git Hub)를 이용할 때는 몇 가지 유의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계정 설정인데요. 특히나 윈도우(Windows)에서 깃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깃 데스크탑(Git Desktop)을 이용하면, 계정 정보를 시스템에서 기본적으로 저장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의 컴퓨터에서 깃 허브로 푸시(Push)를 한 뒤에 계정 정보가 계속 남아있을 수 있어요. 이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기본적으로 깃 푸시(Git Push) 이전에는 사용자 계정에 대한 설정을 합니다.


※ 전체 프로젝트에 대해 깃 계정 설정하는 방법 ※


git config --global user.name "{사용자 계정 이름}"

git config --global user.email "{사용자 이메일}"


※ 현재 프로젝트에 대해서만 깃 계정 설정하는 방법 ※


git config --local user.name "{사용자 계정 이름}"

git config --local user.email "{사용자 이메일}"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의 컴퓨터를 이용할 때는 [현재 프로젝트에 대해서만 깃 계정 설정하는 방법]을 따라 진행하시길 권장합니다.


  또한 실제로 푸시(Push)를 진행할 때는 자신이 계정에 대한 권한이 있음에 대해서 인증해야 해요.


1) 인증서를 이용하는 경우


  인증서를 이용해서 인증하는 경우에는, 꼭 깃 허브 이용 이후에는 인증서 파일을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2) 깃 데스크탑을 이용해 인증하는 경우


  깃 데스크탑을 이용해 인증할 때는 다음과 같은 로그인 창이 나오게 되며, 로그인 이후에 푸시를 진행할 수 있어요.




  인증 이후에는 윈도우에 계정 정보가 남아 있으므로 [제어판] - [사용자 계정] - [자격 증명 관리자] - [Windows 자격 증명] - [일반 자격 증명]에서 깃 정보가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후에 [제거]를 눌러서 깃 계정 정보를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3) 커맨드를 이용하는 경우



  커맨드(Command)를 이용하는 경우 기본적으로 푸시(Push)를 진행할 때마다 매 번 로그인을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하지만 마찬가지로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상황에서 깃 데스크탑이 설치되어 있을 때는 자동으로 계정 정보가 저장되므로 [제어판]에서 자격 정보에 대해서 제거를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혹은 깃 배시를 설치할 때 자격 증명 정보를 저장하도록 처리했다면, 깃 데스크탑을 이용하지 않아도 자격 정보가 저장될 수 있으므로 유의하셔야 합니다.


  다만 우분투 등 리눅스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경우, 깃 데스크탑이 설치되어 있지 않고 커맨드만으로 푸시를 진행할 때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푸시를 할 때마다 로그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따라서 계정 정보가 저장되지 않으므로 괜찮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