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JSP로 강의평가(Lecture Evaluation) 웹 사이트 개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매 학기마다 강의가 끝나면 학생들이 강의평가를 할 수 있게 해줍니다. 하지만 강의평가 내용을 학생들이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지는 않습니다. 오직 교수님들만 그 평가 내용을 볼 수 있지요.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은 다음 학기 때 수강신청을 할 때 내가 신청하려는 강의가 어떠한 강의인지에 대해서는 쉽게 파악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강좌에서는 고등학교/대학교를 막론하고 어디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 강의평가 웹 사이트를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일반적으로 혼자 웹 사이트를 개발하고자 할 때의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개발환경 구축하기

  ② 웹 디자인 개발하기

  ③ 데이터베이스 구축하기

  ④ 웹 서버 프로그램 개발하기

  ⑤ 기능 테스트하기

  ⑥ 배포 및 유지보수


  이번 강좌에서의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발환경이기도 하구요. 다음 포스팅 때부터 실제로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개발환경이 모두 구축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강의는 가장 기본적인 개발환경 구축 능력이 있다고 가정하고 진행됩니다.


  1) 웹 브라우저: 크롬(Chrome)


  크롬(Chrome)은 웹 개발용 브라우저로 굉장히 유용합니다. F12를 눌러서 '개발자 도구'를 연 뒤에 새로고침 아이콘에 마우스 커서를 대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캐시 비우기 및 강력 새로고침' 버튼이 있는데, 실제로 웹 개발 테스트를 할 때는 이것만 잘 눌러주시면 됩니다. 가끔 그냥 새로고침을 하면 톰캣 컨테이너에서의 수정 결과가 즉시 반영되지는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캐시 비우기 및 강력 새로고침을 잘 해주시면 됩니다.


  크롬 브라우저 다운로드 사이트: https://www.google.com/chrome/browser/desktop/index.html



  또한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하면 각종 확장 프로그램(Extended Program)을 설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취약점 테스트, 쿠키 설정 확인 등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최근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브라우저라는 점에서 호환성 측면에서 보았을 때도 참 괜찮습니다.


  2) 프로그래밍 개발 환경: 자바 개발 키트(JDK)


  JDK는 자바 개발 키트(Java Development Kit)의 약자로서 JSP의 베이스가 되는 언어입니다. JDK를 설치함으로써 JSP를 구동시킬 수 있습니다.


  JDK 다운로드 사이트: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jdk8-downloads-2133151.html



  3) JEE 개발 환경: 이클립스(Eclipse)


  JEE 개발 환경으로는 넷빈즈(NetBeans) 등이 있는데, 아무래도 국내에서는 그래도 이클립스가 상당히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클립스의 스프링(Spring) 플러그 인도 굉장히 활용 빈도가 높기 때문에 처음부터 이클립스로 실습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클립스 다운로드 사이트: http://www.eclipse.org/



  4) 데이터베이스: MySQL


  아무래도 상당수의 웹 호스팅 서비스에서 MySQL을 지원해주고 있다는 점과 기본적으로 무료로 커뮤니티 버전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MySQL이 웹 프로젝트용으로 채택되기에 안성맞춤입니다.


  MySQL 다운로드 사이트: https://dev.mysql.com/downloads/windows/installer/5.7.html



  5) 웹 컨테이너: 톰캣(Tomcat)


  톰캣은 대표적인 JSP & Servlet 전용 웹 컨테이너입니다. 이클립스 개발 환경 위에서 자바로 작성된 웹 프로젝트를 실제로 구동시켜볼 수 있으며 무료라는 점에서 가장 많이 채택이 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톰캣 다운로드 사이트: https://tomcat.apache.org/download-80.cgi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