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Teensy나 라즈베리파이(Raspberry Pi)와 같은 USB 장치에서 별도의 외부 파워(external power)를 이용하는 경우, USB 케이블에서는 전원이 공급되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욱 구체적인 예로 USB OTG 기능(USB 장치 개발 목적)을 이용하여 라즈베리파이를 Mass Storage Class(MSC)로 동작하도록 만들 때 외부 파워를 이용할 수 있는데, 이럴 때는 USB OTG 케이블에서는 전원이 공급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디바이스가 고장 날 수 있습니다.

  실제로 USB 개발용 보드를 구매할 때 다음과 같은 경고 문구가 적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WARNING: Reverse polarity power or greater than 6 volts can damage Teensy."

 

  이처럼 소형 보드에서 USB 케이블을 두 개 연결하는 상황(혹은 외부 파워와 USB OTG를 이용하는 상황)에서 우리의 USB 보드를 고장 내지 않기 위한 가장 간단한 방법은 데이터 전송을 위한 USB 케이블에 대하여 빨간색 선(+5V power line)을 잘라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USB 마이크로 케이블은 Standard A를 따르는데요. 바로 다음과 같은 형태로 4개의 선을 이용합니다.

 

 

  각각의 선은 표준에 따라서 그 용도가 정해집니다. 여기에서 빨간색 선+5V 전원 공급용 선입니다.

 


  실제로 선을 자를 때는 가능하면 다음과 같이 선의 방향에 따라서 세로로 칼을 그어 피복을 벗기는 것이 깔끔합니다.

 

  참고로 제 USB 케이블과 같이 일부 USB 케이블에서는 전력 손실 방지 목적으로 알루미늄 실드(foil shield)로 덮여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시 자신이 구매한 USB 케이블에 은박지처럼 생긴 이 알루미늄 실드가 있으면, 마찬가지로 조심히 잘라주세요. 잘못 자르면 안쪽에 있는 케이블까지 잘리게 되면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작은 선을 자를 때는 니퍼(nipper)를 이용하면 깔끔하게 자를 수 있습니다. 저는 다음과 같이 빨간색 라인을 제거했습니다.

 

 

  이후에 절연 테이프(이른바 검은 테이프)를 이용해 감싸면 됩니다. 절연 테이프란 이처럼 피복이 벗겨진 부분을 다시 감싸고자 할 때 사용하는 테이프를 말합니다. 결과적으로 USB 데이터 전송 목적(data-only) 케이블이 만들어졌습니다.

 

 

    저는 라즈베리파이(Raspberry Pi) Zero W 모델을 사용하는데, 다음과 같이 USB OTG 포트(port)에 data-only 케이블을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게 되면 전원이 중복되어 공급되지 않고 안전하게 USB 보드 개발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