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내 주변에는 유튜브 채널 혹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애드센스(AdSense)를 이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사람이 꽤 많이 있다. 2021년 들어 구글(Google)에서는 [세금 정보]를 요청했는데, 세금 정보 미작성 시 (2021년을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발생하는 총수입의 최대 24%를 공제해야 할 수 있기 때문에 세금 정보를 제출할 필요가 있다.

 

  세금 정보를 제출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Google AdSense 페이지에 접속하여 [지급] 페이지로 이동한다.

 

  ▶ 구글 애드센스(AdSense) 공식 홈페이지: www.google.com/adsense

 

Google AdSense - ウェブサイトを収益化

Google AdSense を使用してウェブサイトを収益化しましょう。広告のサイズは自動的に最適化され、表示とクリックが促進されます。

www.google.co.kr

 

  애드센스(AdSense)에서 [지급] 페이지는 다음과 같이 좌측의 탭에 존재한다.

 

 

  이때 세금 정보를 아직 제출하지 않은 유튜버 혹은 블로거라면 다음과 같이 경고 메시지가 출력된다. 메시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모든 YouTube 크리에이터와 파트너는 세금 정보를 제출해야 합니다."라고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세금 정보 관리] 페이지로 이동하여 세금 정보를 기재하면 된다.

 

 

  ※ (참고) 경고 메시지가 출력되지 않는 경우 ※

 

  만약 위와 같이 [세금 정보 관리] 페이지로 이동하라는 안내 문구가 안 나온다면, 다음과 같이 [설정 관리] 페이지로 이동한 뒤에 직접 세금 정보 기입 페이지로 이동하면 된다.

 

 

 

  [설정 관리] 페이지에서는 다음과 같이 [미국 세금 정보] 란이 있다. 여기로 들어오면 된다.

 

 

  이후에 다음과 같이 [세금정보 추가] 버튼을 누르면 된다. 이때 로그인 화면(인증 화면)이 등장할 수 있는데, 요구하는 대로 로그인을 해주면 된다.

 

 

  이제 세금 정보를 작성하면 된다. 필자의 경우 개인 유튜버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개인]을 선택했다. 또한 한국(미국 외 국가)에 거주하고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선택했다. 아마 필자를 포함해 상당수의 한국인 유튜버는 [W-8BEN] 세금 양식 유형에 해당할 것으로 보인다.

 

 

  이후에 세금 양식을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필자의 경우 [대한민국]으로 국가를 선택했으며, 필자의 경우 관련 사업자가 없는 개인 유튜버이기 때문에 [납세자 식별 번호]는 별도로 기재하지 않았다.

 

 

  이후에 양식에 맞게 주소를 입력하면 된다. 참고로 주소 또한 영문으로 작성하면 되는데, 네이버(NAVER)에서 주소를 검색한 뒤에 "영문 주소"라는 키워드를 뒤에 붙이면 영문 주소를 쉽게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포항공과대학교 영문 주소"라고 입력하면 포항공과대학교의 도로명 주소, 우편번호 그리고 영문 주소를 함께 확인할 수 있다. 예시 그림은 다음과 같다.

 

 

  필자의 경우 "주소 입력란 1"에는 필자의 아파트의 영문 주소를 기재했고, "주소 입력란 2"에는 동호수를 입력했다. 네이버와 같은 포털 사이트에서는 이와 같이 영문 주소를 쉽게 알려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실 영문 주소를 작성하는 것은 크게 어렵지 않다.

 

 

  또한 필자의 경우 미국인의 트래픽이 적을 뿐만 아니라 관련 사업자가 없는 상태에서 개인 유튜버 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조세 조약 부분에서 [아니요]를 체크하고 넘어갔다.

 

 

  이제 [문서 미리보기] 페이지에서 최종적인 서류를 확인할 수 있다. 직접 세무 세류를 쭉 읽어 보고 검토한 뒤에 [다음] 버튼을 누르면 된다.

 

 

  결과적으로 다음과 같이 증명서에 실명을 기재한 뒤에, 서명을 진행하면 된다. 위증 시 처벌을 받는다는 내용을 포함하여 설명이 되어있으므로 꼼꼼히 잘 읽은 뒤에 서명을 진행하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미국에서 수행한 활동 및 서비스 증명서] 란의 내용을 작성한다. 필자의 경우 애드센스로 미국 광고 수입을 (조금이지만) 얻은 경험이 있기 때문에 "미국 내에서 Google에 대한 활동 및 서비스를 수행했나요?"에 대하여 [예]를 선택했다. 또한 이전까지 여러 차례 애드센스로 수입을 얻었다는 점에서 "이전에 대금을 지급받은 기존 결제 프로필의 세금 정보 제공"을 선택했다. 이 부분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확인한 뒤에 검토할 필요가 있다.

 

 

  제출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세금 정보]가 등록 완료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