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깃허브(GitHub)는 단순히 아이디,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인증하는 방식을 없애고 있는 추세다. 물론 GitHub 공식 웹 사이트에 로그인할 때는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한 뒤에 SMS 인증을 진행하여 로그인할 수 있다. 하지만, 별도로 리눅스 서버에서 이따금 내 GitHub 계정의 비공개(private) 저장소의 코드를 가져올 때(Pull)는 단순히 아이디와 비밀번호로는 가져올 수 없다. 단순히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 로그인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오류가 등장한다.


  "Can't connect to any URI: ..."

  이럴 때는 Personal Access Token을 이용해 인증을 진행하면 된다. ID와 비밀번호 대신에 ID와 Personal Access Token을 이용하는 방식인데, 그냥 저장소(repository)의 코드를 불러올 때 비밀번호 입력하는 칸에 Personal Access Token을 입력하면 된다. 굉장히 간단하다.

 

※ Personal Access Token 생성 방법 ※

 

  Personal Access Token을 새롭게 생성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GitHub에 접속한 뒤에 [Settings] 페이지로 이동한다.

 

 

  이후에 [Developer settings] 페이지로 이동한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Pesonal access tokens] 페이지로 이동하면 된다. 참고로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바로 접근할 수도 있다.

 

  ▶ Pesonal Access Token 페이지 경로: https://github.com/settings/tokens

 

GitHub: Where the world builds software

GitHub is where over 65 million developers shape the future of software, together. Contribute to the open source community, manage your Git repositories, review code like a pro, track bugs and feat...

github.com

 

  이후에는 다음과 같이 [Generate new token] 버튼을 눌러 새로운 토큰(token)을 생성하면 된다.

 

 

  이후에 다음과 같이 토큰의 이름과 토큰의 범위(scope)를 설정한 뒤에 토큰을 생성하면 된다. 간단히 private repository에 접근하고 관리할 수 있는 권한을 주기 위해서는 [repo]에 체크하면 된다. 또한 만료(expiration) 기한을 설정할 수 있는데, 단순히 무기한으로 설정하는 것은 보안상의 이슈가 존재할 수 있다. 따라서 실제로 해당 토큰이 필요한 기간을 계산하여 생성할 필요가 있다.

 

 

  토큰이 생성되면 다음과 같이 토큰(token) 문자열을 복사한 뒤에 별도로 저장해 두고 있으면 된다. 참고로 토큰은 단 한 번만 출력되기 때문에, 생성 직후에 토큰 문자열을 저장해 두지 않으면 해당 토큰(token)을 다시 확인할 수 없다. 따라서 꼭 토큰 문자열을 복사하여 별도의 파일로 저장해 두자.

 

 

  결과적으로 이렇게 만들어진 토큰(token)을 비밀번호(password) 대신 입력하여 로그인을 진행할 수 있다.

 

※ Personal Access Token 삭제하는 방법 ※

 

  삭제할 때는 마찬가지로 [Personal access tokens] 페이지로 접속한 뒤에 [Delete] 버튼을 누르면 된다.

 

728x90
반응형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