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윈도우 10에서 도커 툴 박스(Docker Tool Box) 깔끔하게 삭제하는 방법

나동빈


  윈도우에서 도커 툴 박스(Docker Tool Box)를 설치해서 공부하시는 분들은 이것저것 찾아서 공부를 하시다 보면 다음과 같이 이것저것 다양한 도커 머신 파일이 설치가 될 겁니다. 도커 머신 각각에 다양한 이미지들이 설치가 되어 있으면 용량도 많이 잡아먹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이를 유의하시고 정리하실 수 있으셔야 합니다.


  docker-machine ls: 현재 컴퓨터에 설치된 도커 머신의 목록을 출력합니다.



  위 도커 머신의 목록과 동일한 내용은 Oracle VM VirtualBox 프로그램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커 머신들이 실제로 존재하는 물리적인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C:\Users\(사용자 이름)\.docker\machine\machines


  이러한 도커 머신 파일들은 Oracle VM VirtualBox를 삭제하더라도 그대로 남아있기 때문에 우리 컴퓨터의 용량을 매우 많이 잡아먹습니다. 그래서 이 경로를 기억해두시고, 도커 툴 박스 및 VirtualBox를 지우신 뒤에 이 파일들도 모두 지워주셔야 합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제거 또는 변경' 부분에 들어가서 Oracle VM VirtualBox와 Docker ToolBox를 삭제해줍니다.



  이후에 아까 말씀드렸듯이 위와 같이 존재하는 .docker 폴더도 완전히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어차피 나중에 도커를 재설치 하거나 하면 이 폴더는 자동으로 생성되기 때문에 그냥 제거해주셔도 차후 재설치에 있어서 문제 없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