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다이얼로그 플로우(Dialog Flow) 개요 및 챗봇 개발 시작하기

나동빈


챗봇(Chatter Robot)이란 사람의 일상적인 언어를 이용해 사람처럼 대화를 하는 서비스입니다.


대표적인 예시: 카카오톡 챗봇, 페이스북 메신저 챗봇


다이얼로그 플로우(Dialog Flow)는 구글에서 개발한 챗봇 개발 플랫폼입니다. 우리가 인공지능(AI) 코어를 직접 개발하지 않아도 구글이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자연어 처리(NLP) 기술을 이용하여 다양한 서비스에 챗봇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다이얼로그 플로우만 잘 이용하면 사실상 코딩을 전혀 할 줄 몰라도 챗봇을 만들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다이얼로그 플로우: https://dialogflow.com/



공식 웹 사이트에 접속하면 위와 같이 메인 화면이 등장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GO TO CONSOLE' 링크를 타고 이동하면 챗봇 개발을 바로 진행할 수 있는 콘솔 화면이 등장합니다.



기본적으로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에 이용할 수 있으며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이얼로그 플로우를 처음 이용하는 분은 초기에 위와 같이 계정 설정을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이후에 'Create Agent' 버튼을 눌러서 에이전트(Agent)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에이전트는 '하나의 인공지능 프로젝트'의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 기본 언어(Default Language): 챗봇에서 사용할 기본 언어

- 기본 시간(Default Time Zone): 챗봇의 기본 시간대



저는 위와 같이 프로젝트 이름은 'FirstAgent'라고 지었으며 기본 언어는 한국어(Korean)로 설정했습니다.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바로 위와 같은 프로젝트 메인 화면이 등장합니다. 오른쪽에는 실시간으로 현재 우리 챗봇 프로젝트를 테스트할 수 있는 화면이 제공되어 있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인텐트인 'Default Welcome Intent'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Default Welcome Intent'는 말 그대로 환영 메시지를 보여주는 기본 인텐트입니다. 보시면 학습 구문(Training Phrases)으로 이미 기본적인 한글 인사이 들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챗봇을 테스트하는 영역에서 '안녕?'이라고 입력해 보면 챗봇 또한 자동으로 인삿말을 인식하여 '안녕!'이라는 환영 메시지를 출력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과가 정확하게 나왔으므로 아래 쪽에서 'OK'를 눌러 정상적인 결과임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