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다이얼로그 플로우(Dialog Flow) Follow-up Intent를 이용한 연계형 챗봇 만들기

나동빈


지난 시간에는 다이얼로그 플로우(Dialog Flow)에서 직접 Intent를 생성해 단순한 형태의 질의응답 챗봇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Follow-up Intent를 이용해 맥락 속에서 연속적인 질의 응답을 수행하는 연계형 챗봇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강의를 예약하는 등 사용자로부터 다양한 정보를 연속적으로 받아야 할 때는 이러한 연계적인(Follow-up) 구성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지난 시간에 만든 강의 예약(Course Reservation) 인텐트에서 'Add follow-up intent' 링크를 클릭합니다.



이후에 커스텀(Custom) 모드로 생성해줍니다.



새롭게 부가적인 인텐트가 생성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안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면 맥락(Context) 영역에서 입력(Input) 값을 통해 이전 인텐트와 연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위와 같이 사용자가 강의 이름은 아직 정하지 못한 상황일 때를 가정하고 입력 데이터를 넣어주었습니다.



이제 간단하게 서버 측의 응답(Response) 데이터도 넣어준 뒤에 저장(Save) 해줍니다.



이제 작성된 챗봇 프로그램의 동작을 확인하기 위해 통합(Integration) 탭에 들어가 봅시다.



웹 환경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웹 데모(Web Demo)를 활성화 해줄 수 있습니다.



이후에 구글에서 고유한 챗봇 URL을 제공해줍니다. 이를 복사하여 브라우저에서 접속하면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강의 신청를 하고 싶은 상태'에서 '하지만 강의 이름은 결정하지 못한 상태'로 자연스럽게 질의응답이 연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2단계까지 연계를 수행한 것이며 더욱 깊고 복잡하게 이어질 수 있도록 챗봇을 설계할 수도 있다는 점도 기억해주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