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다이얼로그 플로우(Dialog Flow) Intent를 생성해 단순 질의응답 챗봇 만들기

나동빈


지난 시간에는 다이얼로그 플로우(Dialog Flow) 계정을 생성하고 간단히 테스트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본격적으로 챗봇을 만드는 방법을 익히기 위해 직접 Intent를 생성해서 단순 질의응답 챗봇을 만들어보도록 할 것입니다.


새롭게 에이전트(Agent)를 생성하면 마치 하나의 프로젝트가 생성된 것처럼 기본적으로 'Default Welcome Intent'가 생성된다고 했습니다. 다만 우리가 직접 챗봇 모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인텐트(Intent)를 새롭게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저는 강의 예약(Course Reservation) 이라는 이름으로 인텐트를 생성한 뒤에 학습 문구(Training Phrases)를 하나 추가해주겠습니다.


학습 문구는 실질적으로 사용자가 입력할 문장의 예시입니다. 많은 데이터를 넣어주면 자동으로 다이얼로그 플로우가 문장을 학습하여 우리가 정확히 입력한 값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해줍니다.




저는 위와 같이 강의 예약을 자동으로 해주는 챗봇이라는 컨셉으로 '강의 등록' 의도(Intent)를 밝히는 문장을 여러 개 넣어보았습니다.



이제 사용자의 입력에 대한 응답 예시 데이터를 넣어주어야 합니다.



저는 위와 같이 3개의 응답(Response) 문장을 넣어주고 저장(Save)했습니다.



이제 테스트를 해보면 챗봇이 알아서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여 단순한 형태의 질의응답 챗봇이 만들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