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특정한 컴퓨터 환경에서 깃(Git)을 이용할 때에 대한 전반적인 환경설정은 어떻게 다룰 수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컴퓨터에 깃(Git)을 설치한 뒤에 가장 먼저 하는 것은 깃 계정을 설정하는 일입니다. 저는 리눅스 컴퓨터를 기준으로 하여 깃 환경설정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깃 사용자를 글로벌(모든 프로젝트에 적용)하게 설정할 때는 다음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git config --global user.name "{계정명}"
git config --global user.email {계정 이메일}

 

 

  이렇게 설정된 사용자에 따라서 후에 실제로 커밋(Commit) 등의 정보가 기록됩니다. 또한 이러한 환경설정 정보를 확인하고자 할 때는 다음과 같은 명령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git config --list

 

 

  또한 기본적으로 ~/.gitconfig 경로로 이동하시면 특정 사용자에게만 적용되는 깃 환경설정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한 번 다음과 같이 root 계정의 깃 환경설정 정보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gitconfig 파일의 내용을 확인했더니 다음과 같이 깃 계정 정보가 기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깃 환경설정 파일은 자신이 직접 수정해서 그 내용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내용을 바꾸어 저장한 결과, 성공적으로 변경된 내용이 반영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주 사용되는 설정으로 core.editor 설정이 있습니다. 이는 깃(Git) 전용 텍스트 에디터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저는 vim보다는 vi를 선호하므로 vi가 사용될 수 있도록 설정하곤 합니다.

 

 

  또한 특정한 깃 프로젝트.git 폴더로 가면 해당 프로젝트에만 적용되는 환경설정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한 번 다음과 같이 실제로 특정한 깃 프로젝트의 .git 폴더로 가서 config 파일을 확인해보았습니다.

 

 

  다음과 같이 글로벌 설정과는 다른, 해당 프로젝트만의 깃 환경설정이 이루어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수정하여 프로젝트에 대한 환경설정을 진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