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깃허브(GitHub)는 기본적으로 소스코드를 public하게 공개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다. 하지만 종종 내가 선택한 일부 사용자만(private 하게) 내 소스코드를 read-only 권한으로 볼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사용할 수 있는 게 바로 조직(organization) 기능이다. 다음 그림과 같이 [프로필] - [Your organizations] 페이지로 이동하자.

 

 

  [New organization]을 눌러서 새로운 조직(organization)을 추가한다.

 

 

  이후에 팀(team)을 위한 가격 플랜을 설정할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단순히 특정 사용자만 내 코드를 볼 수 있도록 설정하기 위해서는 무료(Free) 플랜으로 충분하다. 따라서 [Join for free] 버튼을 클릭하자.

 

 

  이후에 다음과 같이 팀에 대한 기본적인 설정을 할 수 있다. 필자는 Deep Learning Class라는 이름으로 조직 이름을 설정했으며 대표 이메일로는 학교 이메일을 넣었다.

 

 

  이후에 조직(organization) 멤버를 선택해 추가할 수 있다. 여기에 추가되는 멤버는 조직 내에 포함된 모든 저장소(repository)를 다 볼 수 있다. 일단 여기에서는 멤버를 추가하지 않고 [Skip this step] 버튼을 눌러 넘어간다.

 

 

  이후에 조직(organization) 관련 정보를 작성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교육 목적의 저장소이기 때문에 [Education projects]를 선택했고, 25명 이상의 사람이 조직에 포함될 수 있다고 기재했다.

 

 

  결과적으로 조직(organization) 생성을 완료하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가 등장한다. [Create a new repository] 버튼을 눌러 하나의 저장소를 생성하자.

 

 

  필자는 다음과 같이 하나의 저장소를 만들었다. 아무나 볼 수 없도록 Private으로 설정했다.

 

 

  이후에 해당 저장소(repository)[Settings] - [Manage access] 탭에 들어가 구성원을 설정할 수 있다. [Invite teams or people] 버튼을 눌러서 한 명의 구성원을 추가해보자.

 

 

  다음과 같이 GitHub 가입자를 아이디로 검색하여 권한을 부여할 수 있다. 이때 기본적으로 outside collaborator로 멤버가 추가되며, 더불어 [Read] 권한으로 부여하게 되면 해당 사용자는 소스코드를 볼 수 있지만 commit 등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의도했던 대로 코드에 대한 보기 권한만 부여하는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