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Oracle VirtualBox가상 머신(Virtual Machine)을 위한 소프트웨어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윈도우(Windows) 운영체제 위에서 우분투(Ubuntu)와 같은 운영체제를 구동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처음에 가상 디스크의 크기를 설정할 때 [고정 할당]을 이용하여 고정된 크기의 디스크를 할당했습니다. 그런데 이 용량이 다 차게 되었습니다.

 

 

※ 디스크 복사하기 ※

 

  이렇게 고정으로 할당된 디스크를 [동적 할당]으로 바꾸고 그 용량을 자유자재로 늘리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먼저 [파일]에서 [가상 미디어 관리자]에 들어갑니다.

 

 

  이후에 다음과 같이 기존에 존재하는 하나의 디스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여기에서 [복사] 버튼을 눌러서 디스크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복사를 할 때는 그대로 VDI를 이용하겠습니다. 이때 [전문가 모드(E)]를 눌러서 자세한 설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세부적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동적 할당(D)]을 눌러서 디스크의 형식을 동적 할당으로 변경합니다.

 

 

  이제 다음과 같이 VDI를 저장할 경로를 설정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복사가 완료됩니다.

 

 

  복사가 된 이후에는 복사된 디스크를 이용해 우분투를 부팅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복사된 하드 디스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 [시작] 버튼을 눌러서 한 번 부팅을 해봅시다.

 

 

  이제 바뀐 디스크로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디스크 용량 올리기 (증가시키기) ※

 

  이제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뒤에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여기에서 VBoxManage.exe는 VirtualBox를 설치했을 때 설치되는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명령어를 확인해 보시면 32GB (32,768 MB)로 크기를 변경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rogram Files\Oracle\VirtualBox\VBoxManage.exe" modifyhd "E:\VirtualBox\Ubuntu_2.vdi" --resize 32768

 

 

  다만 저장소 파일 자체의 크기가 32GB가 되었다고 해서, 실제로 사용 가능한 용량이 바로 32GB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우분투에서도 실제 사용 가능한 용량이 커질 수 있도록 파티션을 처리해야 합니다. 따라서 가장 먼저 우분투에서 GParted 라이브러리를 설치합니다.

 

sudo apt-get install gparted 

 

 

  이때 불필요한 패키지가 설치되어 있어서 용량이 부족하다는 메시지 때문에 설치가 안 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다음의 명령어를 사용해보세요.

 

sudo apt autoremove

 

 

  아무튼 GParted를 설치한 뒤에 관리자 권한(sudo)으로 열면 다음과 같은 모양이 됩니다.

 

 

  바로 메인 파티션인 /dev/sda1를 우클릭 한 뒤에 [Resize] 버튼을 눌러서 크기를 바꿀 수 있습니다.

 

※ 만약 GParted에서 Resize가 안 된다면? ※

 

  저는 /dev/sda2를 스와프(swap) 목적의 파티션으로 쓰고 있어서, 메인 파티션인 /dev/sda1의 크기를 바꿀 수 없습니다. 다음과 같이 30,000MB로 새롭게 크기를 설정하려고 해도 설정이 안 됩니다. 다시 말해 /dev/sda1 파티션 바로 오른쪽에 /dev/sda2가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크기 변경이 안 되는 겁니다.

 

 

  이처럼 리눅스 swap을 위한 목적으로 실행되는 /dev/sda2 때문에 /dev/sda1를 확장할 수 없다면, 먼저 sudo swapoff -a를 입력한 뒤에 swap 파티션이 사용되지 않도록 처리합니다. 이제 해당 파티션의 위치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즉, 먼저 공간을 비워주는 겁니다.

 

 

  다음과 같이 /dev/sda2를 제일 오른쪽으로 밀어 버립니다.

 

 

  이후에 그 안에 있는 모든 파티션(/dev/sda5)들도 오른쪽으로 밀어 주시구요.

 

 

  이후에 다시 /dev/sda2의 크기를 줄이면 다음과 같이 /dev/sda1의 바로 오른쪽에 자리가 많이 남게 됩니다.

 

 

  이제 /dev/sda1를 오른쪽으로 쭉 밀어주시면 됩니다.

 

 

  최종적으로 [확인] 버튼을 눌러 주세요.

 

 

  참고로 저의 전체 수행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제 재부팅 이후에 df -h 명령어로 전체 디스크의 용량을 확인합니다. 그러면 성공적으로 용량이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