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SD 카드에 Ubuntu 16.04 Server 설치용 이미지를 구워보자. 설치용 이미지는 다음의 경로에서 받을 수 있다.

 

  ▶ Ubuntu 16.04 Releases: releases.ubuntu.com/16.04/

 

  참고로 설치용 이미지 파일의 용량은 1GB도 안 되는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짧은 시간에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곧바로 사용할 수 있다.

 

 

  리눅스(Linux) 터미널 환경에서는 다음과 같이 wget 명령을 이용하여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mkdir ubuntu_images
cd ubuntu_images/
wget https://releases.ubuntu.com/16.04/ubuntu-16.04.7-server-amd64.iso

 

 

  이후에 SD 카드를 컴퓨터에 연결한다. fdisk -l 커맨드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SD 카드의 블록 장치를 확인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dev/sde이다.

 

 

  따라서 dd 명령어를 사용하여 플래시를 진행하면 된다. 참고로 sync 명령어는 데이터 동기화를 수행하여 유실되는 데이터가 없도록 한다.

 

sudo dd if=ubuntu-16.04.7-server-amd64.iso of=/dev/sde
sync

 

  결과적으로 다음과 같이 ISO 파일을 플래시 하는 작업이 완료된다.

 

 

  이제 SD 카드에 Ubuntu 16.04 설치용 이미지가 플래시 된 것이다.

 

  최종적으로 이 SD 카드를 컴퓨터에 꽂고 부팅하여, Ubuntu 16.04 서버를 원하는 저장장치에 설치하면 된다. (당연히 실제로 OS가 설치될 저장 장치는 따로 있어야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