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대학교를 졸업하고, 직장생활을 하면서 독립을 하는 사람들은 전입신고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정확히 말하면 세대 분리의 효과를 누리기 위해 전입신고를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2021년 초를 기준으로 만 30세 미만이라고 해도, 충분한 소득(기준 중위소득의 40% 이상)이 있고 부모님과 따로 사는 경우에는 별도의 세대로 세대 분리를 할 수 있다. 세대 분리가 되어 있는 경우에 주택 청약 신청이나 절세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특히 충분한 소득이 있는 나이가 어린 사람(30세 미만)이 집을 매매하는 경우 세대 분리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온라인으로 간단히 전입신고를 진행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 정부24에서 전입신고 하러 가기: www.gov.kr/

 

  정부24 웹 사이트를 방문한 뒤에 '전입신고'를 검색한다.

 

 

  이후에 '전입신고' 민원서비스를 찾은 뒤에 [신청] 버튼을 눌러 신청을 진행하면 된다. 2021년 초를 기준으로 신청하고 3시간 이내에 처리된다고 한다. 필자의 경우 신청하고 1시간 만에 전입신고 처리가 완료되었다.

 

 

  참고로 인증서만 있으면 [비회원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전입신고를 진행할 수 있다.

 

 

  이후에 약관에 동의한 뒤에 자신의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른다.

 

 

  이제 실질적으로 전입신고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다. 설명에 나와 있듯이, 이사한 사람이 공동인증서를 이용해 신청을 진행하면 된다. 평일 점심쯤에 신청하면 그날 오후 안에 금방 처리되는 편이다.

 

 

  이제 실질적으로 전입신고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본인의 이름과 연락처를 확인한다. 그리고 전입하는 사유를 기입한다.

 

 

  이후에 이사 전에 살던 곳 주소를 조회한 뒤에, 이사 가는 사람을 정확히 선택한다.

 

 

  이제 어디로 이사를 갔는지 정확히 넣으면 된다.

 

 

    결과적으로 전입신고 신청을 완료하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평일에 신청하고, 약 1시간 정도 만에 전입신고가 완료되었다는 메시지를 받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