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턴잇인(Turnitin)표절예방시스템의 일종으로, 논문이나 과제에 대한 유사도를 확인하여 표절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실제로 턴잇인(Turnitin)에서는 저널, 학회, 웹 페이지 등의 다양한 자료를 대상으로 유사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학교에서는 학위 논문 심사 결과 보고서를 제출할 때 논문 표절 예방 프로그램으로 턴잇인(Turnitin)에 논문을 제출한 결과를 함께 제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턴잇인(Turnitin) 사이트: https://www.turnitin.com/ko

 

독창적이고 좋은 글을 쓸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Turnitin

Turnitin은 연구윤리 확립을 지원하는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글쓰기 향상을 지원하고 독창적 사고를 증진하며 평가 과정을 효율적으로 변화시킵니다.

www.turnitin.com

 

  턴잇인(Turnitin) 사이트에 접속한 뒤에는 [회원 가입]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회원 가입] 페이지에서는 다음과 같이 사용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대학원생의 경우 보통 [학생]으로 회원가입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후에 다음과 같이 본인의 이메일을 포함해 자신이 소속된 학교의 정보(클래스 ID)를 적절히 기입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학교 도서관이나 대학원 홈페이지에서 턴잇인(Turnitin) 관련 공지사항 형태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필자는 포항공대 클래스(class) ID로 회원가입을 진행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클래스(class)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표절 검사를 위해 논문 파일을 [제출]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MS 워드 파일이나 어도비(Adobe) PDF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필자 또한 PDF 파일로 업로드를 했습니다.

 

 

  필자의 경우 다음과 같이 논문을 [업로드]했습니다.

 

 

  이후에 다음과 같은 파일 업로드 확인 페이지가 등장합니다. 여기에서 [확인] 버튼을 눌러 실질적으로 업로드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결과적으로 논문 파일 제출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디지털 수령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많은 대학원에서는 이러한 [디지털 수령증]을 제출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제출 이후에는 다음과 같이 유사성 탭에서 [처리 중]이라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필자의 경우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약 5분가량의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디지털 수령증] 버튼을 눌러서 수령증 서류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표절률이 높게 나오는 경우 ※

 

  특정 학문 분야의 경우 유사도(표절률)가 매우 낮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면에 문제가 되는 경우는 표절률이 높게 나오는 경우입니다. ① 이전에 제출했던 논문과 매치되어 유사도가 매우 높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한 사람이 여러 개의 계정을 사용했을 때, 서로 다른 사람으로 인식하여 유사도가 높게 나왔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럴 때는 관리자에게 메일을 보내서 기존에(이전에) 제출된 논문 파일을 삭제해 달라고 요청하면 된다고 합니다. ② 분야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표절률이 높게 잡히는 분야가 있습니다. 특히나 딥러닝 분야의 경우 Arxiv를 포함해 매우 많은 수의 논문들이 있습니다. 내가 논문에 작성한 문장이 논문에 통상적으로 자주 등장하는 문장일 때, 표절 문장으로 잡히기도 합니다.

 

  표절률을 낮추는 일반적인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불필요한 레퍼런스(reference)를 최소화합니다. References 페이지에 굳이 불필요한 정보까지 모두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흔히 참고 문헌을 작성할 때는 저자, 출판연도, 제목 등을 작성합니다. 이때 에디터, 세부 날짜 등을 모두 기록할 수도 있으나, 필수적인 구성 요소들만 작성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 해당 연구 도메인에서 자주 등장하는 문구가 있습니다. 마땅히 대체할 문구가 없음에도 표절로 잡히는 어이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도 최대한 다양한 표현을 이용해보려고 노력할 수 있습니다.

 

※ 기타 참고하면 좋은 자료들 ※

 

  특히 패러프레이징(paraphrasing)과 관련해서는 다음과 같은 글을 참고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음의 글에서는 패러프레이징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알려 주고 있고, 다양한 주의 사항과 예시를 함께 제시하고 있습니다.

 

  ▶ Essay Review 논문 표절율 줄이는 Tips (패러프레이징 쉽게 하기)

 

논문 표절율 줄이는 Tips (패러프레이징 쉽게 하기) | 에세이리뷰

다른 사람의 연구를 인용할 때 논문 표절율이 높게 나오면 저널이 리젝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rewriting을 해야하는데 원어민이 아닌 분들에게는 패러프레이징 (paraphrasing)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essayreview.co.kr

  ▶ 연세대학교 의학도서관 - 표절에 대한 설명과 표절검사시스템 요약

728x90
반응형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