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요즘 삼쩜삼 서비스에 대한 광고가 많이 보인다. 프리랜서 형태로 아르바이트를 하는 사람은 별도로 세무사를 안 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삼쩜삼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해 간단히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필자의 경우에는 삼쩜삼을 쓰려다가 결과적으로는 세무사를 쓰긴 했지만, 삼쩜삼 서비스에 관심이 있어서 간단히 정보성 글을 포스팅해 보겠다. (필자의 경우 소득이 일정 수준으로 많은 사람이라면 세무사를 쓰는 것을 권장한다.)

 

※ 삼쩜삼 서비스 기본 사용 방법 ※

 

  삼쩜삼 서비스의 기본 사용 매뉴얼은 다음과 같다. 다음과 같이 [5분만에 끝내는 소득세 신고, 삼쩜삼 사용 매뉴얼] 링크에 접속하여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 링크: 5분만에 끝내는 소득세 신고, 삼쩜삼 사용 매뉴얼

 

5분만에 끝내는 소득세 신고, 삼쩜삼 사용 메뉴얼

프리랜서세요? 그럼 삼쩜삼(3.3)이라는 숫자가 익숙할 터. 삼쩜삼(3.3)은 프리랜서가 일하고 💰용역비를 받을 때 떼이는 세금 비율인데요. 꼭 프리랜서가 아니더라도 아르바이트를 하는 분들도

help.jobis.co

 

  기본적으로 삼쩜삼 사이트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여 환급액을 조회할 수 있다.

 

 

  인증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카카오 로그인 기능을 사용한다. [카카오계정으로 계속하기] 버튼을 눌러서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을 진행할 수 있다.

 

 

  참고로 이 과정에서 [카카오 지갑]이 필요할 수 있다. 카카오 지갑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삼쩜삼 홈페이지에 나온 내용으로 갈음하겠다.

 

  ▶ 링크: 카카오 지갑 만드는 방법 (for 간편인증)

 

Q. 카카오 지갑 만드는 방법 (for 간편인증)

  간편인증을 위한 카카오 지갑 만들기 전에 잠깐!    📌본인 명의 휴대폰 📌카카오톡 최신 버전 업데이트 가 필요합니다.     🔍 카카오 지갑 생성 불가한 경우 - 카카오톡 전화번호가 해외

help.3o3.co.kr

 

  기본적으로 카카오톡 지갑은 [간편인증]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톡 모바일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데, 구체적으로 간편결제나 인증을 위해서 사용할 수 있다. 이때 삼쩜삼에서는 간편인증 목적으로 카카오톡 지갑을 요구하는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톡 지갑은 인증서를 포함하고 있어서, 신분증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실제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노래방 등에 출입할 때 QR 체크인 기능을 카카오톡을 통해 사용하고는 했는데, 이처럼 신원을 증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카카오톡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인증을 모두 마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된다고 보면 된다. 삼쩜삼에 카카오톡으로 로그인하기② 카카오톡 지갑 만들기(이 과정에서 인증서가 발급됨)③ 카카오톡 인증서를 통해 국세청 간편인증④ 국세청으로부터 정보를 가져와 삼쩜삼에서 세금 정보 분석

 

  구체적인 동작 과정은 모르지만, 이러한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것 같다. 삼쩜삼이 세금 신고를 대신해 주는 서비스라는 점에서, 이러한 과정에서 자동으로 내 인증 정보를 이용해 국세청에 바로 세무대리인으로 등록까지 하는 것으로 보인다. 다시 말해 자동으로 [세무대리인 수임동의]까지 진행한다는 점이 그 특징이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굉장히 편리한 서비스로 다가올 수 있다.

 

  아무튼 인증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최근 5년간 소득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 버튼을 누르고 넘어오면 다음과 같이 가장 많은 소득을 줬던 회사명이 나온다.

 

 

  이어서 최근 5년간 납부했던 세금 금액도 나온다.

 

 

  이때 신고를 하지 않아서 환급이 가능한 연도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환급 가능]이라는 메시지가 나온다.

 

 

  이어서 [지금 환급액 확인하기] 버튼을 누르면 환급 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다음과 같이 [예상 환급액]이 나오게 되며, [환급신청 수수료]가 나온다. 필자의 경우 266,000원을 결제하면 일정 금액을 환급받을 수 있다고 나왔다. 다만, 필자의 경우 당해 년도 사업 소득, 기타 소득이 모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렇게 단순히 종합소득세를 납부하면 안 될 것 같기 때문에, 필자는 삼쩜삼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세무사를 이용했다.

 

 

※ 삼쩜삼 탈퇴 신청 방법 ※

 

  삼쩜삼을 탈퇴하는 방법을 소개하겠다. 탈퇴 방법은 다음 경로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 링크: 삼쩜삼 탈퇴는 어떻게 하나요?

 

Q. 탈퇴는 어떻게 하나요?

🤷‍♂️ : 탈퇴는 어떻게 하나요?    1. 고객센터 우측 하단 문의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수수료 환불 및 탈퇴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메뉴 중 '[탈퇴 신청] 문의' 버튼을 클릭

help.3o3.co.kr

  삼쩜삼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에 [문의하기] - [수수료 환불 및 탈퇴 신청] 버튼을 누른다.

 

 

  이후에 [탈퇴 신청] 문의 버튼을 누른다.

 

 

  이후에 [삼쩜삼 탈퇴]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이후에 다음과 같이 탈퇴 사유를 기입하고 [탈퇴하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필자는 이와 같이 [탈퇴하기] 버튼을 눌러서 탈퇴를 완료하였다.

 

※ 삼쩜삼 가입 후에 홈택스(Hometax)에서는? ※

 

  결과적으로 삼쩜삼 서비스 탈퇴를 완료했다. 이후에 자동으로 홈택스에서 세무대리인 탈퇴가 되는지 확인해 보았다. 필자는 세무사를 쓰기로 했기 때문이다. 다만 분명히 삼쩜삼 서비스에서 탈퇴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홈택스에서는 여전히 세무 대리인으로 남아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래서 추가적으로 홈택스에서도 [세무대리인 해임]을 진행하여 삼쩜삼을 제거할 수 있었다.

 

  홈택스(Hometax)에 로그인한 뒤에 [조회/발급] - [나의세무대리인조회] 란에 접속하면 세무대리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나의세무대리인조회] 페이지로 이동하면 다음과 같이 현재 등록되어 있는 세무대리인에 대한 정보가 출력된다.

 

 

  참고로 세무대리인 해임은 다음과 같이 [나의세무대리인 해임] 링크에 들어가서 해임을 진행하면 된다.

 

 

  다음과 같이 [나의세무대리인 해임] 페이지에서 기존의 삼쩜삼 서비스에 해당하는 세무대리인을 [세무대리인 변경]을 통해 없앴다. 이후에 새로운 새무대리인에 대하여 [동의]를 진행했다.

 

728x90
반응형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