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구글 크롬(Chrome) 브라우저는 시크릿 모드를 제공합니다. 필자는 공용 PC를 사용하거나, 집에서 컴퓨터를 할 때에도 PC에 방문 기록을 남기지 않고자 할 때는 시크릿 모드를 사용합니다. 시크릿 모드는 크롬(Chrome) 브라우저를 실행한 뒤에 [새 시크릿 창] 버튼을 클릭하거나  [Ctrl + Shift + N]을 눌러서 간단하게 열 수 있습니다.

 

 

  시크릿 모드가 실행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등장합니다. 스크릿 모드를 이용하면 방문 기록,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양식에 입력한 정보가 저장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이러한 정보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기기(컴퓨터)에 저장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나중에 내 컴퓨터를 다른 사람이 사용하더라도, 내가 어디에 접속했는지 알 수 없는 것입니다. (참고로 일반적인 경우에 자기 자신도 자기가 어디에 접속했었는지 알 수 없습니다. 머릿속으로 기억하고 있으면 좋지만, 기록상으로는 남기 때문에, 가끔 기억이 안 나서 낭패를 보는 일이 생깁니다.)

 

  아무튼 시크릿 모드는 굉장히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필자가 누나의 생일 선물을 사주려고 인터넷에 검색할 때 시크릿 모드를 사용하게 되면, 같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누나가 검색 기록을 알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만, 시크릿 모드를 사용하더라도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북마크를 추가했다면 이러한 정보는 저장되므로, 시크릿 모드일 때 다운로드한 파일이 기록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 참고사항 ※

 

  참고로 시크릿 모드는 [닫은 탭 다시 열기]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실수로 탭을 닫았을 때 혹은 이전에 방문했던 웹 페이지에 다시 방문하고 싶을 때, 기록이 남아 있지 않아서 낭패를 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시크릿 모드로 웹 페이지를 방문하다가, 좋은 정보가 포함된 웹 페이지를 찾았다면 그 링크는 별도로 기록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내 컴퓨터에 정보가 남지 않는 것이지, 실제로 웹 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웹 사이트의 관리자는 여러분의 방문 기록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네이버(Naver)에 접속해 특정한 웹 페이지에 접속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러면 여러분의 컴퓨터에서 보내는 패킷은 네이버 서버에 도달하게 됩니다. 당연히 네이버 입장에서는 여러분의 IP나 패킷 정보를 처리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에 웹 사이트 관리자,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ISP), 네트워크 관리자의 입장에서는 방문 기록을 확인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여러분의 IP 정보를 포함해 완전히 여러분의 신원을 숨기고 싶다면, 시크릿 모드를 넘어서 VPN을 이용해 보시면 좋습니다. 물론 VPN을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여러분이 특정 웹 사이트에 로그인을 하는 등으로 정보를 노출한다면, 이 또한 활동 내역이 남게 될 여지가 있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실제로 웹 사이트 관리자 입장에서는 접속자가 로그인을 했을 때에만 중요한 정보를 노출하도록 하여, 어떤 사람이 어떤 기능을 이용했는지 처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