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여권을 잃어버렸을 때 재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최근에 여권을 잃어버렸습니다. 충격적이게도 그냥 국내에서 잃어버렸습니다. 덜렁거리는 성격 때문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실 해외에서 잃어버린 게 더 큰 문제이지, 국내에서 잃어버린 경우 여권 재발급은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약간의 패널티가 있을 뿐...?)

 

  여권을 분실했을 때의 실질적인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여권 사진

2) 신분증

 

  이렇게 준비해서 시청으로 가면 나머지는 알아서 해줍니다. 여권 발급 신청서, 여권 분실 신청서 등도 작성을 해야 되긴 하는데요. 여권 관련 민원 처리실에서 작성하면 됩니다.

 

  일단 저는 여권을 잃어버린 상태였기 때문에 여권 분실 신고부터 해야 했습니다. 여권 분실 신고를 하게 되면 그 즉시 해당 여권의 효력은 사라집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이 제 여권을 줍는다고 하더라도, 그 여권으로 나쁜 짓을 할 수는 없습니다. 당연히 새롭게 발급 받은 여권 번호는 기존의 번호와 다릅니다. 또한 분실 신고 이후에 여권을 다시 찾았다고 해서, 분실 신고가 취소되지 않는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 분실신고 관련 개편 내용 참고: http://www.passport.go.kr/new/board/data.php?idx=4129&sel=1

 

  여권 분실 신고서는 대략 다음과 같이 생겼습니다.

 

 

  분실 신고를 작성한 뒤에는 다시 여권을 발급 받도록 신청해야 합니다. 따라서 여권발급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여권 분실을 많이 하게 되면 유효기간에 제한을 받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최대한 잃어버리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남성의 경우, 군대를 아직 갔다오지 않으신 미필 분들은, 특정 나이가 넘어가면 추가적인 서류 제출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권 금액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시청에서 산정해주는 가격대로 결제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여권 발급에 필요한 기간은 공휴일을 제외하고 5일 이내의 시간이 걸립니다. 요즘에는 등기 우편으로도 보내주기 때문에 굳이 시청에 다시 방문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저 또한 학교 기숙사에서 배달원님께 등기로 받았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