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지난 번에는 아톰(Atom) 개발환경에서 깃허브와 연동하여 커밋(Commit) 및 푸시(Push)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깃허브 프로젝트를 클론해서 우리의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클론이라는 것은 임의의 저장소(Repository)에 저장된 프로젝트를 우리의 로컬 컴퓨터로 옮겨오는 것을 의미해요. 바로 'File' -> 'Settings'에 들어가신 뒤에 'Install' 탭에 들어가시면 특정한 패키지를 검색해서 설치할 수 있어요. git-clone을 검색해서 다음과 같이 설치해봅시다.



  설치 이후에는 'Settings'를 누르면 설정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이제 여기에서 프로젝트를 클론(Clone)해서 저장할 경로를 설정해줍시다. 저는 C 드라이브에 cloned라는 이름의 폴더를 만들었어요.



  이제 다음과 같이 Settings에 클론할 프로젝트 경로를 넣어주면 되요. 이 경로로 클론이 수행될 겁니다.



  이제 한 번 클론 명령어를 입력해 실제로 클론을 수행해보도록 할게요.



  'Packages' -> 'Command Palette' -> 'Toggle'에 들어가서 명령어를 입력해보도록 할게요.



  바로 Git Clone: Clone을 입력하여 git-clone 패키지를 사용합시다.



  이제 한 번 특정한 저장소 경로를 입력해서 다운로드를 받아봅시다.


▶ HTML 이메일 템플릿: https://github.com/leemunroe/responsive-html-email-template


  저는 한 번 위 템플릿을 다운로드를 해줄게요.



  클론이 수행됩니다.




  그럼 이제 C 드라이브의 경로로 가보시면 성공적으로 프로젝트가 다운로드가 되어있네요.



  위와 같이 아톰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위와 같이 git-plus를 사용해봅시다. git-plus는 이전 시간에 설치한 적이 있었죠. 클론하는 것 말고 깃을 이용해 Add하고 Commit하고 Push하는 등의 활동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Packages' -> 'GitHub' -> 'Toggle Git Tab'에 들어가서 git-plus를 열어볼게요.



  위와 같이 특정한 부분의 소스코드를 수정한 뒤에 저장해보시면 오른쪽에 Unstaged Changes에 수정 내용이 기록됩니다. 우클릭 이후에 Stage를 누르시면 Stage Changes에 등록됩니다.



  이제 Stage Changes에 기록된 내용은 Commit을 해 줄 수 있습니다. 한 번 커밋 해보도록 할게요.



  커밋 이후에는 Push를 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저장소에는 제가 푸시할 권한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오류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원한다면 포크(Fork) 이후에 자신의 저장소에서 다양하게 푸시하여 프로젝트를 수정한 이후에 Pull Request를 하는 식으로 오픈소스에 기여할 수는 있겠지요.



728x90
반응형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