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오늘은 바이오스(BIOS) 부트 옵션이 비정상적일 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흔히 발생하는 일은 아니지만 주로 시스템 파일을 건드리거나 오류가 발생해서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특정한 저장 장치에서 부팅이 가능하다고 판단을 못 하는 경우, 저장장치가 정상적으로 메인보드와 SATA 케이블로 연결되지 않은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일단 아래 컴퓨터 화면은 한성 컴퓨터에서 부팅을 할 때 F2를 눌러서 바이오스(BIOS)에 진입한 모습입니다. 부트(Boot) 영역으로 가니 네트워크 어댑터만 나오고, 정작 하드 디스크나 SSD가 나오지 않아서 실제로 부팅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일단 다음과 같이 메인(Main) 영역에서 SATA 케이블이 연결이 되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보니까 SATA 포트에는 성공적으로 HDD와 SSD가 모두 연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케이블이 연결되지 않은 문제는 아니므로 노트북 뒤쪽을 분해해서 케이블을 뽑았다가 넣는 것은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결국 SSD에 깔려있던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스템 파일에 오류가 있다고 판단하여 USB를 하나 준비해서 다른 컴퓨터에 꼽은 뒤에, 그 컴퓨터에서 윈도우 10(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을 USB에 설치해주었습니다. 저는 그냥 정품 인증없이 일단 무료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이후에 이 USB를 다시 오류가 있던 컴퓨터에 꼽은 뒤에 바이오스(BIOS)에서 부팅 순서를 해당 USB가 우선순위를 가지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부팅하여 다음과 같은 윈도우 설치 화면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위와 같이 기본적인 언어 설정을 물어봅니다. 디폴트 설정으로 넘어가셔도 될 겁니다.



  이제 위와 같이 설치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여기에서는 '제품 키가 없음(I)'을 설정해서 정품 인증 없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위와 같이 윈도우 10 Pro를 선택해주었습니다.



  위와 같이 소프트웨어 사용권에 동의해주도록 합니다.



  이후에는 윈도우를 설치할 디스크를 고르라고 합니다. 여기에서 HDD나 SSD를 선택해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다만 저는 SSD를 설치하려고 했더니 해당 디스크에 MBR 파티션 테이블이 존재해서 설치할 수 없다고 나왔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안에 데이터가 존재한다는 것이므로 운영체제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모든 데이터를 갈아 엎어야 합니다.



  이럴 때에는 GPT 디스크로 해당 디스크를 바꾸어주면 됩니다.



  이럴 때는 위와 같이 USB 부팅 초기 화면에서 '컴퓨터 복구' 부분으로 들어가서 '명령 프롬프트'에 들어가셔야 합니다.



  이제 위와 같이 list disk를 입력해서 현재 사용가능한 디스크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이후에 위와 같이 select disk 1과 같이 입력해서 자신이 정리하고자 하는 디스크 번호를 넣고, clean을 입력하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SSD의 디스크 번호가 1이라서 select disk 1 이후에 삭제를 해 준거에요.



  이제 위와 같이 convert gpt를 입력해서 해당 디스크를 GPT 형식으로 바꾸실 수 있습니다.



  이후에 다시 운영체제 설치 부분으로 들어오면 해당 SSD가 설치 가능한 공간으로 바뀐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위와 같이 설치가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다리시면 됩니다.



  기다리시면 설치 완료 이후에 재부팅이 되고, 윈도우로 자동 접속됩니다.



  기본적으로 키보드 정보 등을 설정한 이후에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사용자 이름을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누르면 윈도우 설치가 완료됩니다.



  정상적으로 컴퓨터가 포맷되고 윈도우가 설치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