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종합소득세나 부가가치세를 납부하는 과정에서 궁금한 점이 생길 수 있다. 사실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사업이 영세한 경우에는 혼자서도 간단히 홈택스(Hometax)에서 세금을 납부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규모가 커질수록 서서히 국세청 상담 서비스나 세무사의 도움이 간절해지는 경우가 많다.

 

※ 국세청 상담센터(126) ※

 

  기본적으로 세법이나 홈택스 이용 방법 등 국세와 관련한 문의가 있을 때는 국번없이 국세청(126)에 전화할 수 있다. 실제로 전화를 해보면, 종합소득세(종소세), 종합부동산세(종부세) 등의 구분에 따라서 상담원은 연결해 준다.

 

  개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국세청 상담센터의 단축번호는 다음과 같다.

 

  ▶ 원천세, 종합소득세, 지급명세서 신고/납부 (홈택스 상담): 126 - 1 - 3 - 2

  ▶ 부가가치세 신고/납부 (홈택스 상담): 126 - 1 - 3 - 3

  ▶ 종합소득세 (세법 상담): 126 - 2 - 4

  ▶ 부가가치세 (세법 상담): 126 - 2 - 2

 

  상담 시간은 평일 기준으로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알려져 있다.

 

※ 국세청 인터넷 상담 ※

 

  국세청 홈택스에 방문하면 무료로 인터넷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 홈택스(Hometax): https://www.hometax.go.kr/

 

  홈택스에 접속한 뒤에 [상담/제보] - [인터넷 상담하기] 페이지로 이동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등장한다. 여기에서는 세법 관련 상담과 홈택스 사용 방법 관련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특히 [Q&A] 페이지로 이동하면 굉장히 깔끔한 디자인으로 나옵니다.

 

 

※ 마을 세무사 ※ 

 

  또한 마을 세무사라는 서비스도 있다. 세무 행정과 관련한 전문지식이 부족한 시민들에게 마을 단위로 지정된 세무사들이 무료로 세무 상담을 진행해주는 서비스다. 전화나 이메일을 이용해 상담을 진행할 수도 있고, 직접 방문하여 상담을 진행할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재능기부를 해주는 고마운 세무사분들로 알려져 있다.

 

  1) 각종 세금 문제를 무료로 상담해준다.

  2) 세무사 상담 비용이 부담되는 주민들이 우선적으로 이용 가능하다.

  3)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곳과 가까운 마을세무사에게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

 

  ▶ 마을세무사 찾기: https://www.mois.go.kr/frt/sub/a06/b07/selectVTAList2.do

 

행정안전부> 업무안내> 지방재정경제실> 마을세무사

마을세무사 HOME > 업무안내> 지방재정경제실> 마을세무사

www.mois.go.kr

 

 

※ 유료로 세무사 상담이 필요하다면? ※

 

  유료로 세무사 상담이 필요하다면 자신이 사는 곳 주변에 있는 세무사 사무실에 찾아가거나, 각종 재능 판매 사이트에서 재능 구매를 하여 세무사와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당연히 유료로 돈을 쓰는 경우에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대행해주는 등으로 복잡한 작업을 대신해주는 경우가 많다. 나는 아직 유료로 세무 서비스를 받아 본 적은 없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