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집을 살 때나 전세를 놓거나, 혹은 각종 사업상의 계약 과정에서 ① 인감도장과 ② 인감증명서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이때는 준비물인감도장, 신분증, 발급 비용(몇백 원 수준)을 가지고 동사무소(주민센터)에 방문하면 인감을 등록하고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구체적인 과정은 다음과 같다. (참고로 동사무소의 점심시간은 일반적으로 12시~1시이므로, 점심시간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1. 동사무소(주민센터) 근처에 있는 도장집에 전화해서 내 이름이 들어간 도장을 파달라고 한다.

  일반적인 도장집에서 도장을 만드는 시간 자체는 오래 걸리지 않는다. 일반적인 도장집은 거의 10분 만에 바로 만들어 준다. 인감도장 자체는 그냥 저렴한 것으로 막도장 만들어 사용해도 된다. 이때 도장집에서는 좋은 도장으로 만들 것인지 여쭈어볼 수 있는데, 몇 번 사용하고 말 것이라면 막도장을 이용해도 문제는 없다.

 

  필자는 그냥 5,000원 정도 주고 간단한 막도장을 만들었고, 이걸 가지고 바로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인감등록을 하고,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았다. 참고로 기본적으로 인감 등록은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로 가야 한다. 예를 들어 주소지가 포항공대인 경우 포항시 효곡동 주민센터로 가면 된다.

2. 신분증과 그 도장을 들고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인감 등록을 진행하고, 인감증명서를 발급받는다.

  인감 등록부터 인감증명서까지 약 15분 내외의 시간에 완료할 수 있었다. 참고로 엄지손가락으로 지문 인식도 하고 지장도 찍어야 한다. 인감 등록 이후에 바로 인감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었다.

728x90
반응형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