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 VirtualBox 설치 ※

 

  개발 혹은 실습을 할 때, 윈도우(Windows) 10 운영체제의 컴퓨터에 리눅스 운영체제의 가상 환경을 갖추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라클(Oracle)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인 VirtualBox를 이용하여 리눅스 가상 환경을 갖추어 보도록 하겠다.

 

  ▶ VirtualBox 웹 사이트: https://www.virtualbox.org/

 

  바로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다운로드를 진행하자.

 

 

  저자의 경우 호스트(Host) 운영체제가 윈도우(Windows)라서, 다음과 같이 [Windows hosts] 링크를 클릭하였다.

 

 

  이제 VirtualBox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기본적인 설정 그대로 설치하는 것을 권장한다.

 

 

  다음과 같이 [Next]를 눌러 설치를 진행한다.

 

 

 

  기본적으로 가상 머신(Virtual Machine)을 설치하는 경우,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또한 설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설치 과정 중에서 일시적으로 인터넷 연결이 끊길 수 있다.

 

 

  이제 [Install] 버튼을 눌러서 설치를 진행한다.

 

 

  설치 자체는 몇 분 이내로 적은 시간이 소요된다.

 

 

  설치가 완료된 이후에는 Oracle VirtualBox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실행된 VirtualBox의 형태는 다음과 같다.

 

 

※ 리눅스 설치 ※

 

  이제 리눅스를 설치해보자.

 

  ▶ 우분투 이미지 파일(ISO) 웹 사이트: http://releases.ubuntu.com/16.04/

 

 

  [새로 만들기(N)] 버튼을 클릭하여 새롭게 가상 머신을 생성한다.

 

 

  자신의 가상 머신에 이름을 붙이자. 아무렇게나 붙여도 된다.

 

 

  이제 메모리를 할당해야 한다. 저는 제 호스트 PC에 16GB의 메모리가 있기 때문에 2GB만큼 가상 머신에 할당하도록 하였다. 너무 과도하게 많은 메모리를 할당하는 경우, 설치 도중에 가상 머신이 갑자기 종료되거나 기타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어서 가상 머신에서 사용할 데이터 저장 목적의 하드 디스크를 추가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가상 하드 디스크를 만들어 사용한다. 당연히 컴퓨터에 남은 하드 디스크 용량이 많아야 문제가 없을 것이다.

 

 

  기본적인 하드 디스크 파일 종류인 VDI (VirtualBox Disk Image)를 선택하여 만들어 주자.

 

 

  저자의 경우 SSD의 용량이 많이 남아 있었기 때문에, 고정 크기로 가상 하드 디스크를 만들었다.

 

 

  일단 기본 설정 그대로 10GB로 설정하여 만들어주자.

 

 

  이제 하나의 가상 머신이 만들어 졌으므로, [설정(S)] 탭으로 이동하여 우분투 이미지를 적용해주자.

 

 

  [저장소]에서 광학 드라이브(D)로 아까 전에 다운로드 받았던 우분투 ISO 파일을 선택해주면 된다.

 

 

  다음과 같이 정상적으로 선택되었다.

 

 

  이제 [시작]을 누르면, 우분투 ISO 파일을 이용하여 우분투로 부팅이 진행된다.

 

 

  당연히 현재 가상 머신의 하드 디스크에는 실제로 우분투가 설치가 되어 있는 것은 아니므로, ISO 파일을 이용하여 이제 실제 우분투를 하드 디스크에 설치하면 된다. 따라서 [Install Ubuntu] 버튼을 클릭하여 우분투를 설치해준다.

 

 

  또한 우분투 설치 과정에서 자동으로 Update 파일 다운로드를 진행할 것인지 물어보는데, 어차피 나중에 대부분 설치해도 괜찮기 때문에 바로 [Continue]를 눌러서 설치를 진행해도 괜찮다.

 

 

  또한 우분투 OS를 설치할 떄는 기본적으로 디스크를 비운 뒤에 우분투 OS가 설치된다. 다만 여기에서 말하는 디스크란 가상 머신의 디스크 이므로, 그냥 [Install Now]를 눌러서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이후에 디스크 파티션 관련 내용이 나오는데 그냥 [Continue]를 눌러서 진행할 수 있다.

 

 

  이후에 기본적인 날짜 설정을 위해 위치를 물어본다. 서울(Seoul)을 선택하도록 하자.

 

 

  이후에 기본적인 언어(Language), 그리고 우분투 OS에서 사용할 관리자 계정의 비밀번호를 설정한 뒤에 설치를 진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서 설치됩니다.

 

 

  설치가 완료되고 나면 재시작 메시지가 나오는데, 재시작이 된 이후에는 다음과 같이 우분투가 정상적으로 실행된다.

 

 

  우분투가 실행이 되면, 관리자 계정(root)으로 로그인을 해준다.

 

 

  성공적으로 우분투가 실행된 모습이다.

 

 

※ 흔히 발생하는 문제 1: 해상도 ※

 

  VirtualBox를 실행한 경우, 해상도가 굉장히 낮은 상태로 유지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장치] - [게스트 확장 CD 이미지 삽입]을 클릭한다. 이후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자. 이 과정에서 루트 계정으로 로그인을 요구할 수 있다.

 

 

  설치가 완료된 이후에는 재부팅을 해주자.

 

 

  이제 창의 크기에 맞게 VirtualBox의 해상도가 자동으로 조절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흔히 발생하는 문제 2: 클립보드 (복사, 붙여넣기) ※

 

  VirtualBox의 가상 머신은 기본적으로 호스트 OS와 클립보드를 공유하지 않는다. 즉, 호스트 OS에서 복사된 텍스트를 게스트 OS에 붙여넣을 수 없다. 이를 위해서는 추가적인 [설정]이 필요하다.

 

 

  이후에 다음과 같이 [일반] - [클립보드 공유(S)] 부분의 값을 "양방향"으로 해준다.

 

 

  이후에 다시 가상 머신을 부팅하면, 호스트 OS에서 복사된 텍스트를 Ubuntu OS에서 [Ctrl + Shift + V]을 통하여 붙여넣기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해도 붙여넣기가 안 될 수도 있다. 그럴 때는 가상 머신을 삭제하고, 다시 생성하여 [클립보드 공유] 기능을 먼저 활성화 한 뒤에, 그 이후에 [게스트 확장 CD 이미지 삽입]을 해주면 해결 될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설치할 소프트웨어들

 

  일반적으로 깃(Git)과 같은 유틸리티는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미리 설치하는 것이 좋다. 이 때 우분투에서 매 번 sudo 명령을 입력하기 귀찮으면, sudo -s를 입력하여 root 계정의 권한으로 접속하도록 하자.

 

  sudo apt install git

 

※ 기타 사항 

 

  또한 터미널(Terminal) 상에서 현재 폴더를 GUI로 열고 싶다면, 노틸러스(Nautilus) 명령을 이용하면 된다. 다음의 명령을 입력하여 GUI 화면으로 폴더를 열 수 있다.

 

  nautilus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