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요즘 상당수의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이 '구독(Subscribe)'을 이용한 수익 모델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구독이란 말 그대로 특정한 서비스를 주기적으로 이용하겠다는 것을 밝히는 것입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는 구독을 하면 자동 결제가 이루어지는 서비스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를 알아보도록 합시다. 저는 핸드폰으로 문서를 찍은 뒤에 이것을 PDF 파일로 변환해주는 캠 스캐너(Cam Scanner) 어플리케이션을 주기적으로 사용합니다. 이 어플리케이션의 무료 버전을 사용할 때는 변환된 PDF 파일에 캠 스캐너로 촬영했다는 워터마크가 남게 됩니다.



  그리고 위와 같이 워터마크를 지우기 위해서는 고급 계정으로 업데이트하라고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7일 동안 무료 체험을 할 수 있다고 하네요. 저는 일단 당장 PDF 변환이 급해서 7일 무료 체험을 하겠다고 클릭했습니다.



  그랬더니 위와 같이 일주일 뒤부터 약 5달러의 요금이 청구될 것이라고 하네요. 사실 그렇게 부담스러운 돈은 아니지만 제가 이 어플리케이션을 계속 사용할 지는 모르는 일이므로 7일 무료 체험만 이용하고 구독은 취소하려고 합니다.



  일단 구독하기 버튼을 눌렀더니 위와 같이 체험 종료 이후에 자동 구독이 이루어져서 구독을 하지 않으려면 무료 체험 종료 전에 플레이스토어에 가서 구독을 취소하라고 하네요.



  저는 한 번 이용한 뒤에 바로 플레이스토어로 가서 구독 취소를 하려고 했습니다. 7일 뒤에 하려고 하면 까먹을 수 있기 때문에 지금 당장 취소를 해놓으려는 거죠. 플레이스토어로 가서 '설정'에 가신 뒤에 위와 같이 '내 구독'에 들어가주세요.



  그럼 위와 같이 현재 구독 중인 어플리케이션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관리'를 누릅니다.



  이제 위와 같이 '구독 취소' 버튼을 눌러주시기만 하면 끝입니다. 이렇게 해주시면 자동으로 금액이 청구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