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잡이개발자

728x90
반응형

  공인인증서를 파일 형태로 관리하면 굉장히 편하다. 그냥 공인인증서 파일을 이메일로 보내 놓았다가, 필요할 때 내가 원하는 컴퓨터에서 해당 공인인증서를 등록하여 사용하면 된다.

 

※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내보내기 ※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를 내보낼 때는 어떠한 사이트를 이용해도 괜찮다. 예를 들어 농협 인터넷 뱅킹[공인인증센터]에서 내보낼 수도 있고, 키움증권[공인인증센터]에서 내보낼 수도 있다. 어차피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를 관리하는 로직은 동일하기 때문에, 자신의 컴퓨터에 존재하는 공인인증서를 파일 형태로 저장할 수 있다는 점은 동일하다.

 

  예를 들어 [키움증권 인증센터]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이후에 다음과 같이 내보내고자 하는 인증서를 선택한 뒤에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내보내면 된다.

 

 

  이후에 다음과 같이 원하는 경로에 인증서 파일을 내보내면 된다.

 

 

  이러한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는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이메일로 보내 놓으면 나중에 언제든지 다운로드 가능하므로,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필자도 개인적으로 그냥 이메일이나 클라우드 저장소에 넣어 놓고 관리하고 있다.

 

※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가져오기 ※

 

  공인인증서를 가져올 때는 마찬가지로 [인증서 가져오기] 버튼을 눌러 가져오면 된다. 자신이 내보냈던 공인인증서 파일을 자신이 원하는 컴퓨터(PC)에 불러와 사용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우체국 인터넷뱅킹에서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를 갱신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우체국 인터넷뱅킹에 접속한다.

 

  ▶ 우체국 인터넷뱅킹: https://www.epostbank.go.kr/

 

우체국예금우체국보험

 

www.epostbank.go.kr

 

  가장 먼저 [보안센터]에서 [인증센터] 페이지로 방문한다.

 

 

  이후에 [공동인증서 갱신] 페이지로 이동한다.

 

 

  이후에 자신의 계정 정보를 입력하여 [사용자 확인]을 진행한다.

 

 

  이어서 유효기간을 갱신하고자 하는 인증서를 선택하여,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이어서 계좌번호와 보안카드 번호를 입력한다.

 

 

  결과적으로 해당 인증서에 대해서 갱신을 진행할 수 있다.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인증서 유효기간 갱신을 완료한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금융인증센터(yessign)에서는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와 관련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의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암호를 변경하거나, 공인인증서를 파일로 내보내기할 수 있다. 인증서 관리 페이지는 다음의 경로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금융인증센터(yessign) 인증서 관리 페이지

 

yessign 홈페이지 - 인증서 정보관리

 

www.yessign.or.kr

 

※ 인증서 내용보기 ※

 

  페이지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이 인증서를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이 존재한다. 여기에서 [인증서 내용보기] 기능을 이용해보자.

 

 

  이후에 인증서 목록이 나온다. 만약 자신이 원하는 인증서의 상세 내용을 확인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인증서 보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이후에 [자세히] 버튼을 누르면, 해당 인증서의 소유자가 누구인지, 어떤 은행(혹은 증권) 사이트에서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아래 인증서는 키움증권에서 발급받은 것을 알 수 있다.

 

 

※ 인증서를 갱신하고 싶다면? ※

 

  인증서를 일반적으로 유효기간이 1년이기 때문에, 가지고 있는 인증서의 유효기간을 갱신하기 위해서는 [인증서 갱신]을 진행해야 한다.

 

 

  그래서 인증서의 상세 내용을 본 뒤에, 자신이 인증서를 발급받았던 사이트에 방문하여 인증서를 갱신하면 된다.

 

※ 인증서 내보내기 ※

 

  만약 [인증서 내보내기]를 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인증서 내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인증서 암호를 입력한 뒤에 다음과 같이 자신이 원하는 경로에 인증서를 내보내기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먼저 [검색] 버튼을 누른다.

 

 

  이후에 자신이 검색하고자 하는 내용을 입력하면 된다.

 

 

  이후에 [필터]에서 연도를 설정하면 된다.

 

728x90
반응형